노루는 '유죄', "당장 잡아들이고 싶지만..."
상태바
노루는 '유죄', "당장 잡아들이고 싶지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노루 피해', 제주도 입장 미뤘던 이유는?
우 지사 "WCC 끝나면 '노루 대책' 추진 마음먹고 있다"

제주 한라산을 비롯해 중산간 일대에 서식하며 농작물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노루에 대한 개체수 조절 필요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우근민 제주지사가 개체수 감축 쪽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피력해 눈길을 끈다.

우 지사는 11일 서귀포시 안덕면 주민과의 대화에서 노루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한 농민의 하소연에 따른 답변에서다.

대화에 참석한 장용관 농업경영인 안덕면회장은 "안덕에서 콩이나 더덕 등을 심고있는데, 노루 피해가 너무 많다"며 "특히 노루 피해로 인해 50% 정도의 농산물이 사라졌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노루를 막는 목책도 모든 농가에 지원되지 않고 있는데, 조금이라도 틈이 있으면 노루가 틈으로 들어가고, 점프도 굉장히 잘한다"며 "환경보호도 좋지만 제주도 차원에서 서식 밀도를 줄이는 쪽으로 나가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에 우 지사는 "노루 피해 많다고 말하는데, 내년 WCC(세계환경보전총회)가 열리는데, 그 전까지는 도지사가 노루 잡아들이라고 하면 큰일날 것 같다"며 WCC 총회가 끝나면 대책을 세워야겠다고 마음먹고 있다"고 말했다.

"노루가 어찌나 영리한지 처음에는 한 마리가 와서 정찰을하고 간 다음에 이상이 없는 것을 보면 가족들을 다 부르더라"면서 거듭 내년 세계환경보전총회가 끝난 후 대책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어떤 대책인지 여부는 설명하지 않았지만, 개체수를 줄이는 쪽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세계환경보전총회가 열리기 전에 '유해조수' 지정을 통한 포획이 이뤄질 경우 환경성 논란으로 이어질 소지가 크기 때문에 노루포획 여부에 대한 검토는 그 이후로 넘기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노루피해가 크게 확산되자 농민들 사이에서는 '유해조수' 지정을 통한 개체수 조절을, 환경단체에서는 보호를 해야 할 동물임을 주장하면서 팽팽한 대립이 있어왔다.

한라산을 찾은 관광객들은 노루를 보게 되면 야생의 신비로움에 감탄을 자아내지만, 농민들에게는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노루에 의한 농작물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동안 노루를 최대한 보호하면서 피해보상과 예방시설 설치 등 두가지 측면에서 농작물피해대책을 추진해온 행정당국 역시 피해를 호소하는 농민들의 잇따른 호소에 난감하다는 반응만 보일 뿐, 유해조수 지정이나 포획허가 등의 확실한 입장피력은 유보해왔다.

하지만 노루포획 쪽으로 가닥을 잡더라도 개체수 파악도 제대로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라산연구소 등에서는 약 1만3000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농민들은 2-3만마리는 족히 될 것이라며 발끈하고 있다.

농작물에 많은 피해를 주면서 '유해조수' 논란이 일고 있는 노루. <헤드라인제주>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최근 조사한 설문조사에서는 농민 88%는 '현재 개체수 보다 줄여야 한다'는 의견을 보인 반면, 환경 활동가에서는 73%가 '현재 개체수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농민'과 '환경활동가'의 생각은 극명하게 대립되는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대안으로 호주의 캥거루 관리 방식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적정 개체수'를 정해놓고 개체수가 그 일정수준 이하이면 그대로 놔두되, 그 이상이면 포획 라이센스를 받은 사람에 한해 포획하며 개체수를 조절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 경우 역시 정확한 개체수 파악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 WCC가 끝난 후, 제주도당국은 어떤 방법으로 개체수 조절대책을 내놓을까.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