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불친절'에, 우 지사 "단단히 화났다"
상태바
동사무소 '불친절'에, 우 지사 "단단히 화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동주민센터 직접 방문, "불친절 재발하면 엄중 문책"
한 시민 '모멸감 응대' 인터넷신문고 호소에 4일만에 피드백

속보=동사무소를 방문했다가 불친절한 직원들의 응대에 모멸감을 느꼈다는 한 시민의 목소리에 우근민 제주지사가 직접 현장을 찾았다. <헤드라인제주 2월12일자, 2월14일자 보도>

15일 오후 우 지사는 제주시 A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했다.

심한 모멸감을 느꼈다는 시민의 하소연에 '좋지 않은 기분'으로 이곳을 찾은 우 지사는 "다시는 이러한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따끔하게 질책했다.

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불친절 민원응대'에 대한 따끔한 질책을 하고 나선 우근민 제주지사. <헤드라인제주>
우 지사는 지난 11일 인감증명서 발급에 따른 불친절 민원이 있었다는 해당 시민의 하소연과 관련해, 직원들에게 "앞으로 이러한 불친절 행위가 발생할 경우 해당 직원에 대해 단호하게 엄중 문책하고, 아울러 기관장에게도 연대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원 불친절한 사례가 다시는 발생해서는 안되고, 도민과 고객을 위한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 등 친절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불친절 민원 사례는 제주시에 거주하는 고모씨가 지난 11일 이곳을 방문했다가 직원들이 모멸감을 들게 할 정도로 불친절하게 응대했다는 하소연을 제주시청 인터넷신문고에서 올리면서 알려졌다.

아버지가 사용할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으러 주민센터를 찾았다는 그는 "처음 들어갔을 때부터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며 "인감증명서를 떼려면 어떻게 해야하냐고 묻자 자기들끼리 이야기를 나누고 있던 직원들은 신경질적으로 반응했다"고 말했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 중 가족관계라는 고씨의 설명에 직원이 오해를 했는지 느닷없이 가족관계증명서가 발급됐다.

당황한 고씨는 "가족관계냐고 물어서 가족관계라고 했지 인감증명서를 떼달라고 했던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직원은 "아까 가족관계증명서 떼신다면서요!"라고 소리를 지르며 다른 창구로 가서 처리하라고 말했다.

다른 창구에서도 불친절은 이어졌다.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작성해야 하는 위임장의 내용 중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 창구 직원에게 물었지만 "등록된 주소로 씁써!"라며 짜증내는 말투의 답변만 돌아올 뿐이었다.

고씨는 "한글도 못 읽냐는 수준의 공격적인 말투였다"며 "도대체 왜 그렇게 짜증을 내냐고 묻자 해당 직원은 딴청을 피울 뿐이었다"고 억울해했다.

그는 "30년 살면서 온갖일을 다 겪었지만 이렇게 모멸감을 느꼈던 적은 처음"이라고 분개하며 "본인들 수다떨기 바쁘고, 수다 떠느라 민원있는 주민 낮게 보고, 인감증명서 하나 뗄줄 모르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렸다"며 울분을 토했다.

결국 이 문제에 대해 제주시 당국이나 해당 동 주민센터에서 사과나 입장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우 지사가 직접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직원들을 질책하고 경고하는 것으로 뒤늦게나마 '시민의 소리'에 대한 피드백은 이뤄지게 됐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도 민원인2 2011-02-16 20:15:40 | 115.***.***.50
도지사님이 방문할 정도로 해당 직원들을 문책했다고 하니, 서로 고정들 하시죠? 민원님의 인사상의문제까지 제기한것은 도지사님 권한을 월권행위 한 것입니다.

강정을생각하며 2011-02-16 09:56:03 | 121.***.***.242
지사가 동사무소까지
한가한가 할일이없나 강정에도 조금만이라도 신경써주세요

나도 민원인 2011-02-15 23:26:45 | 119.***.***.72
똑같은 일을 오래하다보면 익숙해져서 다른 사람들도 본인처럼 다 잘 알고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되지요.거기서 바로 문제가 발생한 거라고 봅니다. 늘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민원인을 맞이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