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학교, AI 디지털교과서 도입...'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 
상태바
제주 학교, AI 디지털교과서 도입...'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400억 투입 디지털 기반 맞춤형 교육 여건 조성
내년 AI 디지털교과서 도입...학내망 속도 개선, 선도학교 운영
중1 드림노트북...초등 3~4학년 전 학급 교실에 태블릿PC 배치

제주도내 학교 현장에 AI(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가 전면 도입되고, 디지털 수업이 가능한 미래형 교육환경이 구축된다. '1학생 1스마트 기기' 지원과 관련해서는 중학교 1학년에게는 종전과 같이 드림노트북을 지급하되, 초등학교 3~4학년 전 학급 교실에는 태블릿PC가 배치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5일 오전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여건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해 올해에는 예산 400억원을 투입해 디지털 기반 수업이 가능한 미래형 교육환경을 구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등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구축 △ SW․AI 미래인재 양성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1학생 1스마트기기 지원 및 학내망 개선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등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육여건 구축을 위하여 학생 맞춤형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디지털 정보화기기를 확보하여 교사의 역할 변화를 통한 수업방법 개선으로 교실 혁명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내년 3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이전에 AI 기반 코스웨어 등 에듀테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하면서 교사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성공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다른 학교에 확산하기 위한 디지털 선도학교를 17교 운영한다.

핵심기능은 데이터 분석 기능, AI 튜터 기능, 학생용 대시보드, 교사용 대시보드 등이다.

지난해 지방재정교부금법 개정에 따라 초․중등 교원에 대한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역량강화 사업을 위해 개별 성장형 교원연수, 단위 학교 리더그룹 양성,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를 대대적으로 시행해 초등 전체, 중등(영어, 수학, 정보 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100%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디지털 기술 발전과 데이터 기반의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본인의 학습이력 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주도교육청 외 10개 교육청이 공동으로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을 구축하여 첨단 기술의 교수학습 지원 체제를 지원한다.

SW․AI 미래인재 양성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해 21세기 지식정보기반 사회를 주도하는 SW・AI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형 정보교실 구축, AI・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스마트교육 지원,  SW·AI교육 활성화 지원, AI융합교육 전문과정(석사학위) 지원 등 정보교육 내실화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AI・SW 등 디지털 분야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동아리 지원, 초․중․고 소프트웨어 인재양성 프로그램, 정보축제 운영 등 체험 위주의 창의문제해결력 신장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며, 디지털 교육 소외지역 초등학교에 수업보조강사(디지털 튜터)를 지원하여 디지털 교육격차도 해소할 예정이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와 생성형 AI 확대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음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필요성에 대한 홍보 강화 및 자료개발, 찾아가는 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을 위해 도내 전학교에 정보통신윤리교육 운영비를 지원하고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 상담, 치유캠프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1학생 1스마트기기 지원 및 학내망 개선을 위해 '1학생 1스마트기기'를 지원한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는 드림노트북을 지원하고, 초등학교 3~4학년 전 학급 교실에는 태블릿PC를 배치할 예정이다. 

학교에서 AI 디지털교과서를 원활하게 활용하기 위해 현재 100Mbps~1Gbps 속도가 혼재되어 있는 학내망을 2024년부터 3개년의 계획으로 10Gbps의 속도가 가능하도록 노후 케이블 및 네트워크 장비를 개선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디지털 선도학교, 초,중학교 중 학급수가 많은 학교, 고등학교는 AI융합교육 중심학교를 포함해서 43개 학교를 개선하게 되면 지난 1월 학급편성확정 기준 23학급 이상 초, 중학교에 대한 개선이 완료된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데이터 기반의 AI 디지털교과서를 대비해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육여건, 1학생 1스마트기기 확보, 안정된 학내망 개선 등을 통해 미래형 교육환경 기반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제주교육은 이를 기반으로 제주 학생들을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핵심 미래인재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