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초.중.고교 인성교육 강화...연간 6시간 필수 운영
상태바
제주 초.중.고교 인성교육 강화...연간 6시간 필수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2024 인성교육 시행 계획 마련...초, 중학생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물사랑교육도 실시

올해부터 제주도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이 학기당 3시간, 연간 6시간 필수적으로 운영된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을 인성교육 비전으로 하는 2024 인성교육 시행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추진하는 2024 인성교육은, 중점추진과제 4개, 세부추진과제 42개로 운영하며, 그중에는 신규로 14개의 세부추진과제가 포함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올해부터 인성교육을 학기당 3시간, 연간 6시간 운영하는 것을 필수로 해 인성교육 기반 교육과정을 수립·운영한다.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인성함양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자연과 함께하는 인성학교(21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상대방을 존중·배려하고 포용·소통하는 인성 덕목을 키우는 ‘미래인성 실천학교(20교)' 등도 운영한다.

생명존중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동물사랑교육(150차시)을 실시하고,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해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린 특색있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미래인성멘토링 프로그램(2교)을 진행한다. 

도내 초, 중학교 5000여명 대상 1일, 1박2일, 무박2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인성예절 함양 프로그램인 몸과 마음이 자라는 인성예절교육도 탐라교육원에서 실시한다.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지교원들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 담당자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확산한다. 

인성교육 자료개발을 위한 자율테마연수, 초, 중, 고 대상 인성교육 장학자료 개발, 인성교육 세미나 및 사례 나눔 워크숍을 통해 교원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굴 및 일반화를 위해 인성교육 연구시범학교(초1, 중1) 및 인성교육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를 운영한다.

인성교육실천 교사 지원단 운영으로 학부모를 위한 인성교육 소식지와 제주어로 배우는 인성덕목 카드뉴스도 개발·보급(8차) 한다.

실천중심 독서인문·예술·체육교육 활성화도 지원한다.

독서마라톤 인증 학생 추천 도서 해외 학교 나눔을 확대하고 교육과정 연계 학교 책축제 운영(80교)을 지원한다. 학교도서관 환경개선 및 현대화 사업을 지원(38교)하고 미래사회 대비 디지털 독서 콘텐츠(1000종)도 구입한다.

예술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해 1학생 1악기 연주(117교), 지역예술가 협력 예술 수업(103교) 등 예술교육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학생 오케스트라 및 교악대 지원(70교), 합창반(31교), 연극동아리(17교), 뮤지컬동아리(10교) 및 미술동아리 지원(47교) 등 학교 예술 동아리를 지원(캠프, 체험학습 등)하여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한다.

다 함께 참여하는 체육교육을 위하여 모든 학생 1종목 신체활동 생활화 및 모든 학교 체육온동아리 운영으로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하며 틈새시간 체육활동의 일환으로 제주 아침체육활동을 활성화한다. 또한 교원의 학교스포츠클럽동아리 운영(6개)으로 교원의 건강 체력 증진 및 정서회복을 지원한다.

가정과 함께하는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 3주체가 함께하는 전문가 특강, 오름 등반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사회의 인성교육 참여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보조금 사업을 통한 지역과 함께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18단체)을 운영한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미래사회를 주도할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