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MZ공무원.청년정책협의체와 행정체제 개편 간담회
상태바
서귀포시, MZ공무원.청년정책협의체와 행정체제 개편 간담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8일 오후 서귀포시 제주혁신도시복합혁신센터 내 북카페에서 MZ세대 공무원 및 서귀포시 청년정책협의체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관련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소통의 시간은 기초자치단체 경험이 없는 20~30대 젊은 공직자에 대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함께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종우 시장은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MZ세대 공무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행정체제 개편 특강 강사로 나서 강연을 진행하고, 미래세대 직원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소통의 시간에도 참여했다.

특히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특강에서는 3색 볼펜을 예시로 들며, "중앙에서 이양받은 사무, 기존의 광역 사무,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이관된 기초 사무를 3색 볼펜을 한꺼번에 쥐고 있는 것처럼 도에만 권한이 집중 됐지만 행정체제 개편을 통해 바꿀 수 있다"라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은 단순히 과거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특별자치도를 수정 보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시가 법인격을 가지게 되면 지역의 문제를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것이고, 서귀포시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특색있는 정책들을 장기적으로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이야기했다.

그는 "행정체제 개편을 잘 준비했을 때 지금의 행정시 체제보다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맡은 업무 각 분야에서 기초 사무이지만 광역에서 하는 게 나은 사무와 광역 사무이지만 기초에서 하는 게 나은 사무를 면밀히 검토하는 등 행정체제 개편에서 서귀포시 직원들의 지혜를 잘 모아나가자"라고 당부했다.

직원과의 소통의 시간에서는 △직원 출산장려시책, △회의문화 개선 등 서귀포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평소 시장에게 묻고 싶었던 점을 기탄없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에, 이 시장은 "출산직원에 대해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라고 이야기했고, "일방적인 회의 방식 보다는 서로 소통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중요하다"라며, "미래세대 공직자 여러분들도 역량을 키워 본인의 생각을 분명히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세대에 대한 공직사회 혁신 분위기 확산을 위해 서귀포시청 회의실을 벗어나 복합혁신센터 내 북카페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문화공연, 서귀포시장의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특강, 미래세대와의 소통의 시간 순으로 진행됐다.

서귀포시는 지난 해부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관련한 교육 등 홍보를 지속 추진해왔으며,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이 본격 추진되는 올해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