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제주농축산물 가치 제고
상태바
농식품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제주농축산물 가치 제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제주 농업의 비상을 기원합니다.

지난해 이상기후로 인한 폭염과 혹한, 농자재 등의 가격상승과 농산물 가격 하락 속에서도 제주 농업을 꿋꿋이 지켜낸 제주 농업인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이하 '제주농관원')은 농업인의 안정적 소득 증진, 농식품의 안전과 품질관리, 농축산물의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농정의 최일선에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 제주농관원은 농업인의 실생활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농업정책 수요를 발굴하여 우리 제주 농업인이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업인의 소득이 더욱 두터워 지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기본형 공익지불사업 예산을 전년보다 2.1% 증가한 2,634억원으로 증액하였고, 특히 소농직불금은 전년보다 10만원 많은 130만원으로 소규모 농업인의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올곧은 농업인에게 보다 많은 혜택과 맞춤형 농정을 뒷받침 하기 위해 농어업경영체법을 개정하는 등 농업경영체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제주농산물의 가치가 인정받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전국민의 겨울철 식탁을 책임지는 제주의 동계 농산물의 안전성조사를 강화하여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안심 제주농산물 이미지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주농산물의 수출 확대를 위해 대상국의 잔류농약허용기준 등 수출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장비확충 및 인력확보를 통한 신속·정확한 분석 등 제주농산물의 수출을 위해 최일선에서 뛰겠습니다.

청정한 제주에서 생산되는 친환경·GAP 등 인증농산물의 관리를 한층 강화하여 농업인이 피땀흘려 키운 농축산물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가짜 인증농산물이 발 붙이지 못하도록 온라인 등 유통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농식품 유통질서를 바로 세우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농식품 원산지표시 관리를 위한 ‘농식품 원산지 관리 유관기관 실무협의체’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전통시장 및 영세 자영업자에 대한 맞춤형 지도·홍보로 제주산 농축산물의 유통질서 확립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제주산 농산물에 대한 공정하고 신속한 수매검사로 수급 상황에 긴밀하게 대응하는 유통을 안정시켜 농가 소득 향상에 최선을 다겠습니다.

제주농관원은 농업인과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현장 농정의 중추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항상 농업인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더욱 활기찬 제주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제주 농업이 한층 더 발전하고 여러분 가정에 웃음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모든 일이 성취되는 한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김선범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