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포인트제 신청하세요
상태바
우리 미래를 위한 탄소중립포인트제 신청하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은심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김은심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김은심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요즘에는 탄소중립 이라는 단어를 쉽게 접하게 된다. 탄소중립이란? 일상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를 흡수 또는 제거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이 “ 0 ”으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탄소 배출이 많아지면 대기 중의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되어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게 되고, 이는 잘 작동해 오던 기후 시스템에 변화를 가져와서 유래 없는 폭설, 폭염, 가뭄 등을 불러온다. 최근 폭설, 폭염 등 이상 기후 현상이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탄소중립이라는 대전환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2020년 12월 7일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그 내용을 발표했다. 탄소중립·경제성장·삶의 질 향상 동시 달성을 목표로, △경제구조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탄소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의 3대 정책방향과 △탄소중립 제도기반 강화라는 3+1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현재 제주시에서는 탄소를 줄이기 위해 시민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제’를 신청받고 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란 가정과 상업시설에서 전기, 수도, 도시 가스 및 지역난방 등의 사용량을 점검해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면 그 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발급받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기후 변화 대응 활동으로 제주시 탄소중립포인트제의 경우 가정, 상가 등에서 과거 2년간의 월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에너지 사용량 감축기준을 충족한 가구에게 현금(계좌입금),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기부 등 참여자가 선택한 방법으로 연 2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신청은 탄소중립포인트제 홈페이지 또는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가입 시에는 에너지 고객번호가 필요하니 미리 고지서에 있는 고객번호를 확인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생활 속 에너지를 절약하는 나의 작은 실천으로 전기료 절약은 물론 절약한 만큼 탄소포인트로 경제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더 나아가 우리가 살아가는 소중한 지구환경을 보호하여 볼 수 있다. 아직까지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甲辰年 올해에는 탄소포인트제를 신청하고 녹색생활 실천하기! 에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김은심 / 제주시 건입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