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평화로 연결도로 상습 결빙구간에 열선 설치
상태바
제주도, 평화로 연결도로 상습 결빙구간에 열선 설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6억 원 투자...결빙구간 2곳 1.37km에 설치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사업비 16억 원을 투입해 평화로 상습 결빙구간에 도로열선 설치를 진행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는 주요 도로인 평화로에서 안덕면 동광리 진출입 도로와 대정에서 평화로 본도로로 연결되는 도로 등 상습 결빙구간 2곳 1.37km가 해당되며, 지난 11월부터 공사를 착공해 올해 말까지 시험가동한 후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설치 중인 도로열선은 온도와 습도 감지센서가 결빙 상황을 상시 감지해 자동으로 가동되며,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운 블랙아이스까지도 감지해 겨울철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로열선을 통한 도로제설은 염화칼슘 등 제설제 사용으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제주도는 평화로 본도로의 경우 제설작업 우선순위가 높아 폭설시 수시로 제설작업이 이뤄지지만, 연결도로의 경우 통행량이 많고 동광IC 등 주요 지점과 연결됨에도 제설작업을 수시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열선을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이번 도로열선 설치로 빙판길 사고 예방은 물론 도로 통행불편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겨울철 기습 강설과 한파로 인해 도민과 관광객의 도로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해 안전한 도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