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의원 "올해 안에 4.3현안 모두 처리하도록 노력할 것"
상태바
송재호 의원 "올해 안에 4.3현안 모두 처리하도록 노력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과 면담하고 있는 송재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14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과 면담하고 있는 송재호 의원. ⓒ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송재호 국회의원(제주시갑)은 14일 국회 의원회관 송재호 의원실에서 제주 4.3희생자 유족회장단과 만나 제주 4.3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면담에는 김창범 제주 4.3희생자 유족회 회장을 비롯해 백태보 내무부회장, 양상우 사업부회장, 강능옥 부녀회장, 고일수 조직위원장 등 제주 4.3희생자 유족회 회장단과 제주도 4.3지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송 의원은 정부가 제주 4.3생존희생자와 유족의 회복과 치유를 담당할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제주분원' 설립 예산 절반을 제주자치도에 부담토록 전가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국비 100%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설명하면서,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들을 통해 해당 내용을 가지고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 4.3추념식과 국가문화제 기념사업 예산으로 증액 요청한 32억원과 제주 4.3유족의 최대 숙원 사업임인 평화공원 활성화 사업 예산으로 증액 요청한 34억6000만원이 모두 행정안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상정됐다고 밝혔다.

예산 현안과 함께 현재 국회에 상정된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에 관해서도 논의를 나누었다.

송 의원은 오는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 제 1소위원회에서 사실혼 배우자와 입양자의 유족 인정을 위한 '제주 4.3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다뤄질 예정인데, 여기에서 지난 3월 송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과 정부가 오는 17일 국회로 제출할 예정인 정부 제출안이 병합심의 된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이와 관련해 "큰 이변이 없으면 연내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서 송재호 의원은 “2021년 유족이 수용한 배.보상안 관련 특별법 개정안 통과가, 2022 년에는 광주와 제주에서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동시 개소가 목표였다면, 올해는 트라우마 센터 예산 정상화와 가족관계 특례 특별법 개정안 통과가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가급적 제주 4.3관련 현안들이 모두 연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 도청과 유족회와 함께 노력해 생존희생자와 유족의 권익 신장을 이뤄내겠다" 라면서, "제주도민 모두가 합심해 많이 도와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