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출동로가 곧 국민의 생명로
상태바
소방 출동로가 곧 국민의 생명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승환/조천 119센터
고승환/ 조천 119센터ⓒ헤드라인제주
고승환/ 조천 119센터ⓒ헤드라인제주

도로에 사이렌을 울리며 지나가는 소방차량을 본 적이 있는가? 이는 각종 사고 발생 시 현장으로 출동하는 차량으로, 골든타임을 지켜 위급한 상황에 대해 초기에 대응하고자 하는 긴급자동차이다.

하지만 긴급함을 알리는 사이렌이 무색하게 꽉 막힌 도로에 갇혀 현장 도착에 지연되고 있는 소방차량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은 한정된 도로 여건에 비해 늘어난 교통량과 양보의식의 부족으로 생겨났으며 무엇보다 소방차량의 출동로에 길을 터주는 방법을 알지 못해 발생한 경우가 대다수이다.

소방차량의 접근을 인식한 후 소방차 길 터주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는 교차로를 통과하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 한다. 둘째, 일방통행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해야 한다. 다만 긴급자동차의 통행에 지장이 우려될 경우에는 좌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할 수 있다. 셋째, 편도 1차의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해 운전 또는 일시 정지해야 한다. 넷째, 편도 2차의 도로에서 긴급 차량은 1차로로 진행하고 일반 차량은 2차로로 양보해야 한다.

‘소방로가 곧 국민의 생명로’라는 의식이 확산되어 소방차 길 터주기에 대한 작은 실천이 골든타임 확보로 이어진다면 소중한 내 가족·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승환/조천 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