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정수장 청소 소홀...안심하고 마실 수 있겠나"
상태바
"제주도 정수장 청소 소홀...안심하고 마실 수 있겠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은 의원 "시설별 기준 위반...소 잃고 외양간 고치려 하나"
20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20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정수장 시설별로 수도법 세부 규정에 따라 정해진 청소 주기가 있음에도 제주도내 17개 광역 정수장의 경우 이를 지키지 않고 관리가 소홀하다는 지적이 제주도의회에서 제기됐다.

20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제421회 임시회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은 도내 정수장의 청소 주기 위반 등을 언급하며 "도민들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겠나"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수도법 시행규칙 등에 따르면 정수장 시설별로 보면 혼합지는 2~3년을 주기로, 정수지의 경우는 6개월에서 1년, 배수지는 6개월 단위로 청소를 하도록 돼 있다"라며 "그런데 도내 정수장별 청소 이력을 보면, 유충이 발생했던 강정 정수장의 경우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했지만, 두 달 연이어 청소를 한다던가, 2021년 8월 청소 이후 지금까지 기록이 없는 곳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재섭 상하수도본부장은 "매뉴얼에 따라 청소가 미흡한 점에 대해 공감하고, 앞으로 매뉴얼대로 주기적으로 청소와 점검을 실시해 나가겠다"면서도 "매일 수질을 측정하고 있고, 도민들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임 의원은 "수질이 좋은 것만 믿고 도민들이 관리를 하지 않은 물을 마셔도 되겠는가"라며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듯 하지 말고, 우리가 미리 점검하고 청소를 하면서 깨끗한 물을 공급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그러자 강 본부장은 "청소를 할 때 단수를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도민들이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보는눈 2023-10-20 16:27:11 | 1.***.***.136
아니 도민들 대부분 상수도를 음용수로 드시는자들 없으니 청소기간을 1년으로 하는게 답입니다
아파트등 큰건물들 저수조 청소기간을 5개월 이거 아주큰 부담입니다 청소비도 만만치 않쿠요 1년으로 가는게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