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희 시인 '이어도 문화의 계승(繼承)' 발간
상태바
양금희 시인 '이어도 문화의 계승(繼承)'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어도 문화가 잊혀 가는 상황에서 이어도 문화의 계승 방안을 담은 책자 '이어도 문화의 계승(繼承)'(도서출판 글나무)이 발간됐다.

양금희 시인이 펴낸 이 책자 1부에서는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 선행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이어도 문화에 대한 정의와 이어도 문화를 쉽게 소개하고 있다.

2부 '이어도 문화 심층 면접'에서는 나이 든 세대들이 기억하고 있는 이어도에 대해 증언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3부 '이어도 문화와 노래'에서는 이어도와 관련하여 인터뷰 과정에서 제주인들의 애환이 서린 ‘이어도 사나’를 알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4부 '이어도 문화와 생활'에서는 생활 곳곳에서 ‘이어도’ 상호와 도로명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점을 참작하여 제주도와 도외 지역에서 ‘이어도’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는 상호와 도로명을 네이버 검색을 통해 검색된 결과물이 들어있다. 

5부 '이어도 문화와 문학'에서는 펜의 힘을 통해 이어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랑을 고취하기 위해 출범한 이어도 문학회를 중심으로 그간의 업적과 활동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6부 '이어도 문화가 제주도민에게 주는 함의'에서는 이어도 문화가 제주도민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어도 문화가 주는 함의를 담고 있다. 7부는 '이어도 문화를 찾아서' 영상 제작과정과 후기를 담았다.

양 시인은 “이어도 문화 자료를 수집해 영상으로 남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이 책자를 펴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저자는 "이어도에 대해 웃어른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전해 들은 기억을 간직하고 있는 세대들을 만나 그들이 기억하는 '이어도'를 영상으로 채록하는 영상자료물은 무형의 이어도 문화를 후세에 남기는데 좋은 수단이기 때문"이라며 "이어도가 국민적 관심 속에서 문화적 가치로서 세계화의 날개를 달기를 희망해 본다"고 피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