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민주당, 日원전 오염수 괴담만 유포"
상태바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 "민주당, 日원전 오염수 괴담만 유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원전 오염수 반대해야...야6당 반대시위.서명운동는 '정치선동'"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국민의힘 도의원들이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국민의힘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는 반대 입장을 표하면서도, 더불어민주당이 원전 오염수 반대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는 것을 '정치선동'이라고 규정하며 제주도 국회의원들이 피해대책 특별법 제정에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강충룡 의원과 강연호 의원, 김황국 의원, 고태민 의원, 이정엽 의원, 양용만 의원, 현기종 의원, 강상수 의원, 강하영 의원, 원화자 의원, 이남근 의원, 강경문 의원은 13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는데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이날 명단에는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전원의 이름을 올렸으나, 기자회견에는 강충룡 원내대표와 차기 원내대표로 내정된 현기종 의원, 강경문 의원, 강상수 의원, 양용만 의원, 이남근 의원이 참석했다.

의원들은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초읽기에 놓여있는 긴박한 상황임에도 도내 국회의원 3인이 현재 제주도내 곳곳에서 간담회, 반대시위, 서명운동 등 정치선동에만 심열을 기울이는 것이 과연 도민을 위한 것인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시절인 2020년 10월 당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전문가 검토를 진행했고, 삼중수소 피폭가능성, 오염수 해양 확산 등 우리 국민에 미칠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며 "2021년 4월 해양방류 발표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가처분에 해당하는 잠정 조치와 함께 국제해양법 재판소 제소를 검토하라 지시했음에도 아무런 조치도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도의원들은 "위성곤 국회의원이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후 제주도의회 국민의힘 12명의 도의원과 일언반구 없이 '제주도 야권 6개 정당' 을 결성해 제주도민을 갈라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심지어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수입 반대 서명운동을 하는등 어업인의 피해구제 보다는 본인 정치를 위해 도민들에게 과한 우려감을 나타내는 것이 제주도민을 위한 행보인지 아니면 본인만을 위한 정치선동인지는 누구보다 본인 스스로가 잘 알 것"이라고 비난했다.

의원들은 "오염수에 대해 과학적인 증명없이 괴담만을 유포하며 도민들을 갈라치기 하는 것이 어떤 정치적 이득이 있는지 모르지만 그 피해를 보는 수산업종사자 및 어업 관련 도민들의 엄중한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당장 엄한데 힘쓰지 말고 우리 도민들의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수 있는 법 제정에 좀 더 힘을 써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강충룡 원내대표는 "정부도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대 결정을 했으면 좋겠다"며 "아닌 것은 아니라고 했으면 좋겠다. 다른 외교를 떠나 이것은 진심"이라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 내용이 국민의힘 제주도당과 협의된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어느정도 협의됐다"고 밝혔다.

그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홍준표 시장도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제주도당도 정부 관계자를 만날때 방류 반대의 뜻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강 원내대표는 "굳이 야6당 아니고, 의회에서 여야가 도정과 함게 이미 (반대)하고 있다"며 "방류에 찬성한적 없고, 반대 입장을 견지중인데 (야6당이)김경학 의장을 찾아와서 면담을 한 것은 정치적 목적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