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화재 원인과 예방
상태바
봄철 화재 원인과 예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최수훈/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최수훈/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최수훈/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헤드라인제주

봄철 화재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일반적으로는 날씨가 건조해지는 봄철에 인명과 재산에 대한 피해를 주는 화재가 자주 발생합니다. 화재는 인명과 재산에 대한 피해를 초래하기에 미리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3년간 (2019년부터 2021년) 봄철(3월부터 5월까지) 발생한 화재 건수(출처:국립재난안전연구원 화재발생동향분석시스템)는 전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사망자 수는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감소했지만, 아직도 높은 수치를 보입니다. 봄철에는 가스 누출, 전기 과부하, 농작물, 쓰레기 등이 원인이 되어 화재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봄철에는 특히 화재 예방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화재의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전기 장치 문제입니다. 전기적 결함이나 과전류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적 안전을 위해 규정에 따라 전기 시설물을 점검하고,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과전류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화재의 다른 원인으로는 인적 요인도 있습니다. 부주의, 소홀함, 그리고 안전 규정을 준수 하지 않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모든 직원과 주민들이 안전 규정을 숙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화재 예방을 위한 다른 방법 중 하나는 화재 경보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화재 경보 시스템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감지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규정에 따라 규칙적으로 점검을 해야 하며, 경보 시스템의 신뢰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화재 안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직원들과 입주민들에게 화재 예방과 대처 방법을 교육하고, 실제 화재 발생 시 대처하는 방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화재는 매우 심각한 사건으로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기적 안전과 인적 안전을 유지하고, 화재 경보 시스템과 소화 시설을 설치하며, 규칙적인 화재 교육과 훈련을 실시하여 화재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최수훈/제주소방서 이도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