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퇴치' 얼마 남지 않았다
상태바
'결핵 퇴치' 얼마 남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연희/ 제주시 서부보건소 
김연희/ 제주시 서부보건소 
김연희/ 제주시 서부보건소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성 질환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1993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결핵을 관리해 왔으며, 2010년 우리나라는 매년 3월 24일을 '결핵 예방의 날'로 지정하여 퇴치 사업을 본격적으로 벌여 왔다.

그 결과 결핵 신환자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인구 10만명당 발생률이 ‘11년 78.9명에서 ’21년 35.7명이 됐으며, ‘30년에는 10명 이하 달성 목표이다. 다른 감염병에 비해 발생 및 사망이 가장 많아 제도적인 뒷받침과 국가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라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과거 우리나라는 6.25 전쟁 이후 영양결핍과 열악한 보건환경 속 생활로 인해 결핵의 왕국이라 불리며 연간 수백만명의 환자가 발생하였다. ‘62년 결핵예방접종(BCG)이 시작되며 만 60세 이하의 연령층은 거의 접종을 마쳤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결핵 발생률은 OECD 가입국 중 1위이며, 사망률 또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21년 자료에 의하면 50세 이상이 전체 발생수의 76%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80세 이상 고령군이 23.8%로 나이가 많을수록 결핵 발병률이 높은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균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중에 나와 직접 감염되므로 환자와 접촉하는 가족과 학교, 직장,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 내 접촉자인 경우에는 일반인구 집단에 비해 3-16배 발병 위험이 높아 반드시 결핵검진을 받아야 한다.

한편,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은 매년 1회 결핵검진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병원 방문이 어려운 요양시설 입소 어르신 등은 이동검진차량을 이용하여 현장검진을 하는 등 고령층의 높은 결핵 발생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2주 이상 기침이나 가래가 지속되고 약을 먹고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결핵을 의심해 보고 흉부 X-선 촬영이나 객담검사를 받아 보길 당부 드린다. <김연희/ 제주시 서부보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