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4차 대중교통계획 확정...'트램 도입'-'교통공사 설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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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4차 대중교통계획 확정...'트램 도입'-'교통공사 설립'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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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대 추진전략-29개 과제 설정...이용객 수.만족도 높인다
우선차로 단계별 확대...이용객 요금할인 도입 추진

제주에 신교통수단 '트램' 도입과, 교통분야를 전담할 '제주교통공사' 설립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일자로 이 같은 내용 등이 담긴 제4차 대중교통계획을 확정 고시했다.

이번 계획은 대중교통 이용을 7500만건까지 늘리고, 재정지원금 규모 5% 절감 및 만족도 5% 향상 등을 목표로 수립중인 이 계획은 신교통수단 '트램' 도입 추진과 제주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 등 15대 추진전략 및 29개 추진과제가 설정됐다.

이번 추진전략 및 과제에는 트램 도입과 교통공사 설립,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단계별 확대, 등이 담겼다.

램 도입과 관련해 △대중교통의 정시성 개선을 통한 서비스 향상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 제공 △대중교통 수단의 질적 향상 유도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측면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역세권 및 주변 지역 개발 측면을 고려하고, 제주 도심구간 뿐만 아니라 서귀포 도심, 신화역사공원 및 영어교육도시 등 제주 전역을 대상으로 도입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4차 대중교통계획 기간 내 타당성 검토 및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신교통수단 시스템과 노선대안을 도출을 중심으로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5차 계획에서도 지속적으로 트램 도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트램 도입이 가시화되면 트램 노선을 고려해 대중교통 노선에 대한 개선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기존 각 행정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총 93대(제주시 56대, 서귀포 37대)의 공영버스와 트램 도입 등 다양한 교통신사업을 기획.추진할 가칭 '제주교통공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방공기업 설립기준'의 설립단계별 세부 검토기준을 적용해 타당성을 분석하고, 전담 TF를 구성해 타지역 교통공사의 운영 모델에 대해 검토할 방침이다.

대중교통우선차로 역시 확대된다.

제주도는 현재 운영중인 우선차로에 더해 △해안교차로부터 삼양검문소까지 15.3km 구간 △신광사거리부터 삼양검문소까지 10.7km(연삼로) 구간 △제주대학교부터 광양사거리까지 5.6km 구간에 각각 대중교통 우선차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관광지 등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창원의 경우 버스를 이용해 야구장을 방문하면 현장에서 3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례를 참고, 버스 하차시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찍으면 매표소에서 확인 후 입장권 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한편 이번 대중교통계획 15대 추진전략으로 15대 추진전략으로 △대중교통 수단 공급 수준 유지 및 다양한 수단 도입 △대중교통 운행속도 증가 및 대기시간 감소 △대중교통 이용 편리성 강화 △대중교통 시설 확충 및 이용 편의성 증진 △대중교통 타 수단 연계 확대 △대중교통 이용정보 제공 확대 및 정확도 향상 등을 제시했다.

또 △운전자 친절 서비스 및 안전운행 강화 △버스 운송사업자 적극적 참여 및 역할 강화 △대중교통 정보 수집, 분석, 활용 강화 △버스산업 종사자 근로 여건 향상 △대중교통 요금 외 수입 증대/운영비 절감 향상 △한국판 뉴딜 및 탄소중립 국가 정책 연계 강화 △자율주행 등 혁신 기술 대중교통에 활용 및 연계 강화 △대중교통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혜택 강화 △승용차.렌터카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 적극적 유도 등도 담았다.

29개 추진과제로는 △신교통수단(트램) 도입 △제주교통공사 설립 및 운영 △대중교통우선차로 단계별 구축 및 추가 구간 발굴 △급행버스 정류장 인근 렌터카 대여체계 구축 △급행버스 정류장과 연계해 자율주행 서비스 운영 △대중교통 이용 확인 시스템 구축 및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추진 △대중교통 이용객에게 입장요금 혹은 구매금액 할인 제공 협의 △교통행동관리 추진 운영 △제주방문객과 도민 대상 마스(MaaS) 추진 등을 설정됐다.

또 △공영차고지 조성 및 버스차고지 이전 △버스 내 정류장 안내시 주변시설 음성광고 추진 △버스정류장 부기명칭 사용권 판매 △버스정류장 광고 운영권 입찰 추진 △전기버스 온실가스 감축량 활용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추진 △대중교통 노선 지속 조정 △노선조정 심의위원회 신설 △대중교통 준공영제 지속 개선 △휴일 새벽 시간대 수요응답형 버스 운행 분석 시스템 연구개발 △대중교통 정책 지원시스템 구축 등을 담았다.

이어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확대 및 제주버스정보앱 개선 △환승센터 구축 추진 △성산포항 환승 정류장 구축 △버스터미널 개선 및 개발 지원  △전기.수소버스 및 저상버스 도입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프로그램 개발 △C-ITS 연동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섬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여객선과 대중교통 간 환승요금제 추진 △대중교통 요금 조정 검토 등을 제시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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