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관광잠수함에 문섬 훼손 인정..."피해 규모 확인할 것"
상태바
문화재청, 관광잠수함에 문섬 훼손 인정..."피해 규모 확인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례 현지조사 결과, "잠수함에 의한 훼손 확인" 검토의견 제시
정확한 훼손 상황 조사 예정..."추가조사 용역 계약 추진 중"
녹색연합 "훼손 사실 인정 고무적...실효성 있는 대책 수반돼야"
승객수송선(대국25호)이 해상바지선에 접안한 관광잠수함으로 관광객을 인도하고 있다.  (사진=녹색연합)
승객수송선(대국25호)이 해상바지선에 접안한 관광잠수함으로 관광객을 인도하고 있다. (사진=녹색연합)

관광잠수함 운항으로 인해 서귀포 문섬 일대 천연기념물 등이 훼손됐다는 환경단체의 주장에 대해 문화재청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문섬 훼손 사실을 처음으로 알리며 대책 마련을 촉구해온 녹색연합의 주장에도, 문화재청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그간 여러 차례 조사에 나서고도 "훼손은 확인된 바 없다"며 판단을 유보해왔다. 그런데 추가 조사를 앞두고 이 주장이 맞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 정확한 훼손 면적과 피해 상황, 원인 규명을 위한 추가조사에 나설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 24일 <헤드라인제주> 취재진이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입수한 '제주 연안 연산호 군락 현지조사 의견서'를 살펴보면, 8월 현지조사에 나섰던 문화재위원회 위원들은 "잠수함 운항에 따른 암반의 훼손이 확인됐다"는 검토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6월 8일 녹색연합은 관광잠수함에 의해 문섬 일대가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이후, 문화재청과 제주도는 총 3차례에 걸쳐 현지조사에 나섰다. 6월 17일 민관합동조사, 7월 13일~16일 2차 추가조사, 8월 8일~9일 3차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논란이 확산된 것은 1차 민관합동조사 이후 문화재청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가 "훼손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한 시점부터였다.

이후 이들 관리 당국이 문섬 관리를 부실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훼손을 알고도 방관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고, 최근에는 3차례의 조사 결과 모두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그런 와중에 1차 조사에는 참여했으나 이후 조사에서는 배제된 녹색연합은 이달 두 번째 자체 조사에 나섰고, 여전히 암반, 산호 등 훼손이 심각하다는 사실과 함께 새로운 의혹도 제시했다. 허가 안 받은 제2 중간기착지가 발견됐고 운항금지구역에서의 운항도 확인됐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잠수함 운항을 제한하기 위한 문화재현상변경허가 재심의를 촉구했다. 특히, 이달 내로 실시할 정밀조사는 '민관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화재청은 3차 조사를 앞둔 시점에서, 그간 이뤄진 조사 결과와 향후 조사 계획을 공개했다.

녹색연합이 이달 진행한 관광잠수함에 의한 문섬 훼손 관련 2차 수중조사 사진 (사진=녹색연합)
녹색연합이 이달 진행한 관광잠수함에 의한 문섬 훼손 관련 2차 수중조사 사진 (사진=녹색연합)

1차 민관합동조사의 경우, 조사 당시 수중 상황이 좋지 않아 현장을 스케치하는 정도로 그쳤다. 다만, '운항노선 제한' 및 '휴식년제 확대' 등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2차 정밀조사와 3차 현지조사는 문화재청 문화재 위원 및 전문위원, 담당 부서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앞서 조사하고 논의했던 사안들을 재확인하고 잠수함 운항 방법과 운항 구간을 점검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 조사에 참여한 위원들은 "현지조사를 통해 잠수함 운항에 따른 훼손이 일부 확인됐다"는 검토의견을 제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의 논란에 대해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던 문화재청이 훼손이 맞다는 입장을 처음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육안조사의 한계가 있다"며 "지형분석 등을 통한 정확한 훼손 및 피해상황, 원인규명 등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문화재청은 이와 함께 "제주도 세계유산본부가 추가정밀조사 용역 계약을 체결·추진하고 있다"면서 "추가정밀조사 결과에 대해 문화재위원회에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화재위원회에서 이 사안이 다뤄질 경우, 문화재현상변경 재심의를 통한 잠수함 운항의 횟수, 구역 등에 대한 규제가 이뤄질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녹색연합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표했다.

녹색연합 관계자는 "문화재청이 문섬 훼손 사실을 인정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한 것은 고무적"이라면서도 "하지만 실효성 있는 대책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세계유산본부에서 다음 추가조사 관련 문제로 연락이 왔는데, 함께 조사하자고 하면 당연히 응할 것"이라며 "하지만 일정이 지체되거나 늘어지면 안된다. 또 조사의 모든 절차와 결과는 도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