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잠수함에 문섬 훼손 조사결과, 같이 조사한 제주도도 모른다
상태바
관광잠수함에 문섬 훼손 조사결과, 같이 조사한 제주도도 모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조사결과 '비공개' 논란 확산...제주도 "우리도 몰라"
책무 저버린 해명 급급..."컨트롤타워는 문화재청, 공개 요청 안했다"
3차조사 계획도 비공개, 의혹 증폭...환경단체 "도대체 뭘 숨기나"
승객수송선(대국25호)이 해상바지선에 접안한 관광잠수함으로 관광객을 인도하고 있다.  (사진=녹색연합)
승객수송선(대국25호)이 해상바지선에 접안한 관광잠수함으로 관광객을 인도하고 있다. (사진=녹색연합)

서귀포 문섬 일대 연산호 군락이 관광잠수함 운항으로 크게 훼손됐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문화재청이 2차례에 걸쳐 조사에 나섰지만 이의 결과는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함께 조사에 나섰던 제주도는 조사 결과 자체를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2차조사 결과보고서 및 전문가 의견서를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지도 또 요청한 적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컨트롤타워는 문화재청이라 별다른 방도가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해명만 급급했다. 

3차 정밀조사가 필요할 만큼 훼손이 심각한 상황인 것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으나, 문화재청과 제주도 모두 3차조사 계획마저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혀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환경단체는 문화재청과 제주도의 이번 대응은 도민의 알 권리를 침해할 뿐만 아니라 천연기념물을 관리하는 기관들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를 저버린 중대한 사안이라며 도대체 무엇을 숨기려 하는 것이냐고 강하게 반발했다.

7일 <헤드라인제주> 취재 결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약 두 달 전에 진행된 문섬 일대 훼손 현지조사에 대한 결과보고서 및 전문가 의견서를 아직도 받아 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조사 결과도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녹색연합은 지난 6월 8일 천연기념물 제421호로 지정된 문섬 일대 암반과 산호 군락이 관광잠수함 운항으로 인해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문화재청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등 관리 당국이 문섬 관리를 부실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훼손을 알고도 방관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이 사건은 큰 파장을 일으켰다.

지난 6월 17일 두 기관은 녹색연합과 함께 민관 합동조사에 나섰고, 녹색연합은 조사 당시 촬영한 영상과 사진 다수를 공개하며 "잠수함으로 인한 훼손이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제주도는 "절대보존지역 훼손에 대해 확인된 바 없다"며 "상합동분석 시에도 확인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후 2차조사가 이뤄진 것은 두 달 후인 8월. 하지만 문화재청은 최근 개인정보 및 내부검토를 이유로 이의 결과를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됐다. 이에 더해 3차조사 계획도 이달 내로 하겠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의혹만 증폭시키고 있다.

이번 일은 제주도가 2차조사 결과 자체를 모르고 있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1차 민관합동조사, 2차 현지조사를 문화재청과 함께 하고도 어떤 결과와 전문가 의견이 나왔는지 두달이 지난 지금도 전혀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결과보고사나 의견서를 요청한 적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을 뿐만 아니라 컨트롤타워는 문화재청이기 때문에 먼저 나서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무책임한 해명만 늘어놨다.

문섬 훼손 논란이 일고 며칠 지나지 않아 보도자료를 통해 정밀조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대대적으로 홍보까지 했으나, 막상 조사가 이뤄지니 수동적으로 대응할 뿐이었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관계자는 "저희는 (현지조사 당시) 현장 안내라든지 그런 역할을 했을 뿐"이라며 "현장에서 설명 들을 때는 같이 듣지만 최종 보고서나 이런 것은 문화재청에서 판단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보고서나 의견서는 저희가 달라고 해도 받아보기 좀 어려울 거 같다"며 "현재 저희가 갖고 있는 자료는 없다"고 했다.

또 "문화재청에서 공개를 거부한다고 하면 그만한 사정이 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외 드릴 수 있는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2차조사 결과 문섬 암반 등의 훼손이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된 것은 맞다고 시인했다.

세계유산본부 다른 관계자는 '2차조사 때 문제가 확인돼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나왔던 것은 알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답했다.

3차조사 계획마저 문화재청과 제주도 모두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화재청은 "이달 내로 조사하겠지만 아직 정확하게 확정된 것이 없어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제주도는 관련 계획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 환경단체는 문화재를 보호하고 관리해야 할 기관들이 본연의 책무를 저버렸을 뿐만 아니라, 진실을 은폐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관할권은 물론 중앙부처일 수는 있겠으나 문제가 발생하면 지자체가 특히 특별자치도라면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 당연한 상식 아닌가"라며 "오영훈 도정이 그렇게 강조하던 적극행정은 어디에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 도정은 제주도가 지켜야 할 것은 자연환경이고 그것이 제주도의 미래라고 수차례 강조했으면서 실제로는 책임회피에만 급급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관광잠수함은 버젓이 평소처럼 운항하고 있는데 운항 중지를 못 시킬 거면 횟수라도 줄여야 하지 않는가"라며 "문섬은 하나의 사례일 뿐 현재도 그리고 앞으로도 제주 곳곳에서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날 것이다. 그때도 이렇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문화재청과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무엇을 은폐하려고 하는 것인가"라며 "투명하게 모든 것을 공개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관련 의혹들을 해명하라"고 요구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