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주 세계유산축전 마무리 기념식, 15일 성산일출봉서 개최
상태바
2022 제주 세계유산축전 마무리 기념식, 15일 성산일출봉서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헤드라인제주
2022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헤드라인제주

문화재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며, 한국문화재재단과 세계자연유산마을보존회가 주관하는 2022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일정이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대미를 장식하는 기념식 행사가 오는 15일 오후 7시 성산일출봉에서 개최된다.

개막식에서는 이번 축전의 주제 'Connect; 연결'의 '빛나는 제주, 하나로 잇다(Shining Jeju, Connect as One)'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제주 자연의 가치와 의미를 기억하는 기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기념식 프로그램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진행된다. 1장은 '빛을 향한 움직임'으로 바이러스와 전쟁, 세대, 문화 간 갈등으로 단절된 세상을 다시 하나로 잇기 위한 움직임을 나타낸다. 2장은 '빛을 찾아가는 여정'으로 제주의 거친 토지와 시시때때로 변하는 기후에 맞서 여정을 떠나는 숨길원정대의 안녕을 기원하는 동시에 과거 설문대 할망의 등불, 등경석을 찾아내 제주 하늘을 환하게 밝히는 모습을 표현한다.

3장은 '세계자연유산 빛으로 물들다'로 성산일출봉 등경석에서 시작된 빛이 하늘의 은하수를 만들고, 제주 곳곳으로 퍼지는 모습을 표현한다. 4장은 '빛놀이 하자'로 등경석에서 쏘아 올린 불빛이 형형색색의 화려한 빛으로 제주를 물들이는 모습을 연출한다. 마지막 5장은 '빛의 귀환'으로 숨길원정대의 무사 귀환을 환영하고 자연유산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염원하는 무대가 펼쳐진다.

기념식은 식전공연과 의식행사, 기념식 주제 공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식전공연에는 광개토 제주예술단이 현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군다. 의식행사에는 최응천 문화재청장, 오영훈 도지사, 이일형 세계자연유산마을보존회 회장이 참여한다. 기념식 주제 공연에는 국악인 최예림과 무용수 김한결, 쇼 디자인 그룹 생동감, 전통타악그룹 IN풍류, 특별구성된 제주도 연합 합창단이 특별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2022 세계유산축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헤드라인제주

한편, 축전 기간 종반부를 맞이하며, 축전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가장 많은 참가자가 참여하고 있는‘세계자연유산 워킹투어 불의 숨길’ 프로그램은 각 구간별 하루에도 수백 명이 넘는 참가자가 방문해 제주 자연의 속살을 경험했다. 사전 참가자 모집 첫날 모든 일정이 매진되어 화제를 모은 ‘세계자연유산 특별탐험대’는 총 5일 동안 진행되어 모든 참가자의 탐험 일정이 마무리됐다. 이와 함께 만장굴의 전체 구간을 탐사하는 ‘만장굴 전구간 탐험대’도 탐사 일정이 마무리됐고, 2회차 대원들의 2박 3일간 만장굴 전구간 탐사 일정도 종료됐다. 

세계자연유산의 가치를 향유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불의 숨길 아트프로젝트’도 거문오름용암동굴계를 비롯한 제주의 자연을 배경으로 ‘물과 불 : 접경공간'이라는 주제 아래 진행되고 있다.오는 16일까지 워킹투어 구간 및 성산일출봉 일원에서 전시가 계속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불의 숨길 페스티벌 사이트’프로그램도 성산일출봉 잔디 마당에서 진행되고 있다. 

마을 주민이 함께했던 ‘세계자연유산마을을 찾아서’ 프로그램도 오는 16일까지 마을별로 운영되고 있다. 1일 선흘2리의 ‘찾아가는 유산교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선흘 1리와 덕천리, 김녕리, 월정리, 행원리, 성산리의 특별한 마을 프로그램들이 이어졌고, 16일 선흘 1리의 3일 차 프로그램을 마지막으로 종료된다.

만장굴 일반 공개구간에서는 ‘만장굴 아트프로젝트’인 뮤지컬 '부종휴와 꼬마탐험대'가 첫선을 보였다. 제주를 대표하는 소프라노 강혜명(총연출)을 비롯해 도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 예술인들이 함께해 수준 높은 공연을 선사했다.

축전의 마지막을 함께할 ‘세계자연유산 숨길원정대’가 11일 위대한 여정의 시작을 알렸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을 이루는 한라산-거문오름용암동굴계-성산일출봉을 가로지르며 5박 6일간 직접 걷고 야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전국 공모를 통해 선발된 30명의 정예인원이 참여하고 있다. 30명의 숨길원정대원들은 앞서 말한 기념식을 함께하는 동시에 16일 축전 폐막 일정에 맞춰 해단하게 된다. 

곧 종료를 앞둔 2022 세계유산축전‘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대한 세부프로그램 정보는 세계유산축전 제주 홈페이지(worldheritag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념식 프로그램의 경우 사전 관람 신청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으로 앞서 공지된 장소와 시간에 맞춰 온다면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