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업기술원, 신도리 '기장 올레찰' 실증 평가회 개최
상태바
제주 농업기술원, 신도리 '기장 올레찰' 실증 평가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허종민)은 제주지역 적응성이 높은 국내 육성 기장 ‘올레찰’의 조기 보급 확대를 위해 12일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에서 실증 농가, 지역농협 및 기술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평가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기준 기장은 재배면적 1538ha, 생산량 1614톤으로 전국 재배면적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나 대부분 품종 미상의 수입 종자를 사용하고 있어 국산 종자로의 대체가 시급하다.

이번 농가 실증시험은 국내 육성 신품종 기장 ‘올레찰’의 조기 보급 확대를 위해 2021~2023년 3년간 진행된다. 

올해 실증시험은 동·서부 지역으로 나눠 고산농협, 성산일출봉농협과 연계해 농가 포장에서 ‘올레찰’과 중국산 기장 2품종에 대해 각각 1.65ha씩 3.7ha 재배를 추진했다.

'올레찰’은 2016년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육성한 품종으로 2020년 제주도 농업기술원에서 ‘제주지역 기장 품종비교 농가실증 예비시험’을 통해 제주지역에 적합한 품종으로 선발한 바 있다. 올레찰은 흑자색 기장으로 향미가 풍부하고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기능성 성분 함량이 중국산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다.

이번 평가는 품종 미상의 수입산 종자를 국내 육성 품종으로 대체하기 위한 ‘올레찰’ 농가실증시험 평가로 △‘올레찰’ 생육 및 수량 특성 평가 △‘올레찰’ 및 중국산 기장 현장 생육 비교 및 의견 수렴 △기계 수확 연시 및 ‘올레찰’, 중국산 기장 원물 종자 비교 등을 평가했다.

농가실증시험 결과 ‘올레찰’ 수량은 10a당 136kg로 중국산 기장 107kg에 비해 27% 증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종자 ‘올레찰’의 공급은 수입산 종자의 불균일, 잡초 종자 혼입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농업기술원은 2023년까지 농가실증시험을 통해 국내 육성 기장 ‘올레찰’에 대한 현장 보급 가능성을 검토하고, 향후 안정적인 종자 공급을 위해 지역농협과 연계해 조기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송인관 농산물원종장장은 “품질 좋은 국산 품종 보급을 통해 제주 기장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