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이색공약] "자전거 등록제 시행...전기자전거 구입 보조"
상태바
[지방선거 이색공약] "자전거 등록제 시행...전기자전거 구입 보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순정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Green 자전거 교통 정책'
부순정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의 자전거 타기 행사.

6.1지방선거에서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 출마하는 녹색당 부순정 예비후보가 12일 'Green 자전거 교통 정책' 관련 이색 공약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자전거 등록제' 시행 및 전기자전거 구입시 보조금 지급이 핵심이다.

지난 10일 선거운동본부 차원으로 제주도의회에서 출발해 제주칼호텔 앞에 위치한 선거사무소까지 자전거 타기 행사를 진행한 부 후보는 피켓을 통해 ‘공공자전거 예산 확대하라’, ‘자전거도로 확보하라’ 등을 촉구했다.

이어 그린 자전거 교통정책으로 △자전거 전담 부서 설치 △도로 다이어트틀 통한 자전거 전용차로 확충 △임기 내 공영 자전거 정거장 100개소 확충 △전기 자전거 구입 보조금 실시 △자전거 등록제 시행 등을 제시했다.

자전거 등록제는 자전거 도난 방지 및 무당 방치 방지를 위한 차원으로, 자율 등록제 시범 실시 후 점차 의무 등록제로 전환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또 전기자동차 보조금제를 점차 축소하고, 대신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을 대폭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 예비후보는 "제주도는 2006년 ‘제주특별자치도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8년 ‘제주도 전기자전거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며 "그러나 도로에 나가 보면 레저용이 아닌 아닌 이동 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도민을 찾아보기는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2006년에 제정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조례를 보면 자전거 주차장 설치, 자전거 전담부서 설치, 자전거 이용활성화위원회 구성, 자전거운행마을 운영 등의 내용이 나와있지만 이 중 실현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제주시 공공자전거 46대와 11개소의 스테이션이 있지만 제주시 인구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적고, 4년 전에도 11개소였던 스테이션의 개수도 그대로다"고 말했다.

그는 "도민들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근거 자료가 될 통계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제주도 자전거 이용 현황에는 여전히 1999년 통계자료가 올라와 있으며, 자전거 이용 등록제에 대해서는 제주도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사가 심한 제주의 지형 특성상 전기자전거를 보급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지만 ‘전기자전거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음에도 전기자전거 보급을 위한 예산 계획이 전무하다"며 "2017년에 제주시청이 직원 출퇴근용으로 전기자전거 30대를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이 제주시청에 그대로 방치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부순정 예비후보
부순정 예비후보

또 "작년에는 공유 전기자전거 기업 ‘일레클’이 제주시 소통협력센터와의 연계로 제주에 진출해 12월까지 무료 쿠폰을 지급했지만 리빙랩 사업기간이 끝나 무료쿠폰 발급이 종료된 지금은 1분당 150원이라는 비싼 가격으로 시민들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이동수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다. 
 
부 예비후보는 "자전거는 탄소 배출이 없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주차 면적도 거의 차지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 수단이다"면서 "그러나 여전히 교통예산의 단 0.2%가 자전거 예산으로 배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주도는 전기차 구입에 수천억원의 예산을 쏟아붓고 있지만 정작 도민들의 건강과 교통 혼잡, 주차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자전거 정책은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한 후, "따라서 저는 자전거 전담 부서 설치, 자전거 전용차로 확충, 전기자전거 구입 보조금 실시 등의 적극적인 자전거 정책을 통해 자동차에게 빼앗긴 도시를 사람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추룩 2022-04-12 15:50:41 | 211.***.***.12
뻔하지 않으면서도 피부에 와 닿는 공약이네요. 안 그래도 요새 평일 낮에도 제주시내에 차가 막히는데, 차 덜 타고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심 만들면 좋을 듯. 청소년, 청년들도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