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도 '자동차 운행 제한' 성과분석 용역 착수
상태바
제주도, 우도 '자동차 운행 제한' 성과분석 용역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말 종료 앞두고 조사.연구…지속 여부 결정 예정

제주특별자치도가 우도면의 극심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7년 8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일부자동차 운행 및 통행 제한' 정책에 대한 성과 분석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자동차 운행 제한은 올해까지 두 차례 연장되면서 오는 7월 31일 시행 5년차를 맞이한다.

제주도는 제한 기간 종료를 앞두고 △우도 방문객 및 방문차량 분석 △자동차 운행제한 시행 전후 교통·경제·체감도 성과분석 △우도면 자동차 유입 및 차량운행 장래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분석해 자동차 운행제한 정책을 검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분석 용역은 ㈜인트랜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오는 6월 말까지 진행된다.

이에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 말까지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우도 주민과 도내·외 방문객 569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운행 제한에 대한 정책 체감도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 면접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10명 중 6명이 자동차 운행 제한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우도면 주민과 방문객들은 대여 이륜·삼륜자동차를 교통 혼잡의 주요 요인으로 꼽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제도 연장 시 보완 방안으로 △이륜자동차의 대수 감축 및 대여시간 제한 없는 운행 △한방향 운행, 사고 발생 시 보험처리 등 이륜자동차 운행에 대한 체계적인 질서 확립 △버스 시간의 합리적 운영 △해안도로 확장 및 정비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설문조사 결과를 이번 용역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그동안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종합적 분석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7월 자동차 운행 제한 지속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용역 추진과정 중 중간보고회와 최종보고회를 주민설명회 방식으로 개최해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김재철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이번 성과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재연장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겠다”면서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공감대를 조성하는 등 자동차 운행 제한 제도의 보완·발전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