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지방세 관리 시스템 '제주 체납관리단'
상태바
맞춤형 지방세 관리 시스템 '제주 체납관리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수연 / 서귀포시 세무과
이수연 / 서귀포시 세무과 ⓒ헤드라인제주
이수연 / 서귀포시 세무과 ⓒ헤드라인제주

이른 아침 출장을 위해 제주공항에서 비행기 탑승을 위해 기다리던 중 스마트폰을 보다 확 띄는 기사가 눈에 들어 왔다.

정부는 지방세 조합 설립해 제재 사각지대를 없애 고액 체납자를 잡는다는 내용이었다.

조합 설립의 취지를 보니 다양한 조세 회피 수단 방지를 위한 강력한 법 개정 등을 통해 공정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지방세법은 고액 체납자(법인 등)에 대해 5,000만 원 이상 출국금지, 1,000만 원 이상 명단 공개, 500만 원 이상 신용정보 정보제공 등의 행정제제가 취해진다.

하지만 예를 들어 동일 체납자가 A 지자체 300만 원 B 지자체 499만 원 체납 분산되어 있으면 현재 지방세법은 체납금액은 500만 원 이상이나 동일 지자체 체납이 안되어 행정제제를 취할 수 없었다.

하지만, 2020년 12월 9일 지방세 조합 3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제는, 동일 체납자가 전국 지자체에 분산 체납 되어 있어도 지방세 조합이 전국의 통합적인 조세 행정 주체가 되어 행정 제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미국 100$짜리 지폐 주인공은 벤자민 프랭클린이다

프랭클린은 "이 세상에 죽음과 세금 말고는 아무것도 확실한 것이 없다"라고 말했다.

인간은 죽음을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고,세금을 내지 않으려 해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코로나19시대! 자영업자는 더 이상 뒤로 물러 설 곳이 없을 만큼 많이 힘들어 졌고 소득은 제자리인데 인건비.원재료 상승으로 물가는 고공행진을 하고 정말 힘든 시기 임에는 틀림없다.

지방세 조합 같은 법률 개정을 통해서라도 고강도 체납관리는 반드시 필요하다 고 생각 한다.

다만, 국가이던 가정이던 불가 항력 “코로나19”같은 상황이 있기에 일률적 체납관리 보다는 맞춤형 체납관리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우리 제주는 일반인은 생소하겠지만 일찌감치 코로나 시대를 미리 예견이라도 한 듯 고강도 행정제제와 복지 연계를 병행한 성공적, 맞춤형 체납관리 시스템인 “제주 체납관리단”을 가동 하고 있다.

이제 우리 제주는 맞춤형 체납관리 시스템인 "제주 체납관리단"시스템을 더욱더 발전시키고 널리 알려 제주인으로서의 자부심과 함께 깊은 애정과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이수연 / 서귀포시 세무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