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가 우선...도의회, 상생협약 부결하라"
상태바
"제주해군기지 진상조사가 우선...도의회, 상생협약 부결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강정평화네트워크는 지난 31일 열린 제주도와 도의회, 강정마을회의 '상생화합 공동선언식'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제주해군기지 인권유린에 대한 국가차원의 진상조사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상생화합 선언식에서 원희룡 지사와 강정마을회장은 지난 11년간의 반대투쟁을 마을공동체를 지키려는 숭고한 정신으로 인정하고 이로 인한 아픔을 보듬고 치유할 것과 상생할 것을 다짐했다"면서 "그러나 그 자리에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의 주체인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현 반대주민회)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상생 화합 선언식은 보상을 전제조건으로 한 돈 잔치 이자 정치 쇼였다"며 "우리가 무엇을 위해 싸웠는지, 무엇 때문에 희생을 감수했는지 그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또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해군기지 반대 운동에 헌신했던 이들이 오히려 외부 세력으로 배제되고 혐오와 차별의 목표물이 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과 지킴이들은 자신들의 많은 것을 희생하며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대통령, 경찰청장, 도지사, 도의회의 사과 아닌 사과를 이끌어낸 장본인들이지만 정작 당사자들의 목소리는 폭력적으로 배제되고 억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마치 독립 투사가 일제 강점기에 폭도로 취급 당하는 것처럼 되고 있는데, 반대 주민들과 지킴이들, 그리고 일강정을 지키는 것이 세계 평화를 지키는 것임을 깨닫고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에 헌신했던 모든 이들은 돈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상이란 철저한 반성과 사과 후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것"이라며 "보상이 반성보다 앞서게 되면 진실은 사장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우리는 또한 사면을 요구한 적이 없다. 사면이란 유죄를 전제로 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유죄는 제주해군기지이다. 불법적, 폭력적으로 세워지고 지금도 기만과 거짓을 확대해나가고 있는 제주해군기지가 유죄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의 정신인 생명평화정신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주객이 전도된 상생 화합 선언식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의회에는 상생화합 협약 관련 동의안을 부결할 것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