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 청와대.국회에 "중단 후 의견수렴" 요청
상태바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 청와대.국회에 "중단 후 의견수렴"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예산편성 연기 등 건의
靑 "대통령 말씀대로 도민 결정 존중 대안모색 필요"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가 2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가 2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건설사업 갈등해소 특별위원회가 국회와 청와대에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중단과 함께, 도민의견 수렴을 통한 최종 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에서는 도민들의 결정을 존중하기 위한 필요한 대안을 모색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박원철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의원들은 지난 28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에게 제2공항 특위 활동 지원 등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29일 밝혔다.

특위는 건의문에서 특위 활동이 완료될 때 까지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 및 제2공항 건설 관련 예산 편성 등을 보류할 것을 강력 요청했다.

또 특위가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도민사회 내 갈등 해소를 위해 필요한 일련의 절차를 진행할 때 정보 제공, 토론 참여 등 국토부와 제주도가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어 최종 도출된 제2공항 건설 관련 도민의견 수렴 결과가 수용될 수 있도록 국토부 등 관계부처가 적극 존중한다는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요청도 이뤄졌다.

국회에 입장을 전달한 특위는 이어 오영훈 의원과 공동으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 '제2공항 갈등 해소 및 제주도민 자기결정권 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서 박원철 위원장은 "제주는 '4·3' 이라는 역사적 비극과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생긴 찬반 대립과 주민 간 반목으로 인한 상처가 아직도 현재 진행형으로, 더 이상 국책사업 추진에 따른 주민 갈등이 반복돼서는 안된다"면서 "이를 위해 제2공항 건설 찬반을 떠나 도민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고 뜻을 묻는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계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특위의 구성 배경과 목적을 설명했다.

이어 "특위 활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국토부의 협조 등 태도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여러 진통 끝에 특별위원회가 어렵사리 구성됐고, 목표한 바대로 도민사회 내 갈등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면서 "특위 활동 과정에서 국토부와 면담과 협조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는 "대통령의 말씀대로 도민들의 결정을 존중하기 위해 필요한 대안을 모색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협의들을 진행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특위는 앞으로 청와대 및 국회와의 긴밀한 협의 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오는 12월 6일과 12월 11일에 두 차례 도민의견 수렴에 필요한 방법론 구상을 위해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할 예정이다.

박 위원장은 "찬반단체 모두가 승복을 전제로 한 완결적이고 최종적인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러 대안을 종합적으로 모색 중이며, 12월에 개최될 전문가 워크숍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계획으로, 도민사회의 지지와 관심이 그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가 2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가 28일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선거만이 2019-12-04 13:55:41
선거만이 이런 장난질 멈출수 있습니다.

내년 4월 선거에 절대적으로 민주당은 선거에서 떨어뜨려야 합니다. 제주 도민은 육지 데모꾼 꽁무니나 따라 다니면서 표 구걸하는 국회 의원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민주당 제주 도의원들의 지역구인 제주시와 서부 지역구 땅값 떨어질 듯하니, 제주 동부 성산 공항을 갑자기 민주당 도의원들이 반대하는 황당한 짓을 하네요

인구도 적고 힘 없는 제주 동부 사람들이 또 당하네. 선거뿐입니다.

히롱이 퇴진 2019-12-01 12:22:21
도민의견 수렴 하면 논쟁 끝인데..
히롱이 쥐새끼 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