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용역 발주...논란 이유는
상태바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용역 발주...논란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DC, 기본계획 수립 용역 3~4월 제안서 접수
농민단체 등 "부동산 사업 목적 의구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사업 목적성과 관련해 일부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제주 첨단식품단지' 조성계획 수립 용역을 본격 추진한다.

JDC는 '제주 첨단농식품단지 사업계획 수립 및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입찰정보 사전공개를 지난 달 25일 마무리하고,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해 3~4월 중 용역에 대한 제안서 접수를 받을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JDC는 지난해 1월 JDC 시행계획 수정계획 상 신규 전략사업으로 국토교통부 승인을 받아 지난해 10월부터 첨단농식품단지 사업 기본구상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해 왔다.

JDC는 첨단농업 교육센터, 공공ㆍ민간 실증단지, 제주산 농산물의 가공·물류 시설을 핵심으로 해 1.2.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6차 산업화로 제주 농산물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지역 농민 소득향상 기여를 이 사업의 방향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을 통해 단지의 위치, 규모, 도입시설, 개발방식 등 사업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JDC 관계자는 "첨단식품단지 조성은 농업 인프라 조성을 통해 지역농가와 제주발전 기여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며 "사업 계획수립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역주민, 농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으로, 이를 통해 지역농민들과의 상생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지역주민 참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과 관련해 농민단체 등에서는 '부동산 사업'이란 강한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어 앞으로  추진과정에서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허창옥 부의장은 지난 28일 성명을 내고 "실수요자인 농업인들의 요구나 동의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농식품단지 개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추진하려는 것이 과연 공기업의 올바른 자세인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며 사업 철회를 촉구했다.

허 부의장은 "제주도내 50만㎡의 개발 가능한 토지에 농업관련 입지가 아닌 공장설립허가가 가능한 지역을 우선하여 검토한다는 것은 결국 농업이 목적이 아니라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며 "첨단농업 육성이나 미래 신산업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핑계로 결국에는 부동산 사업을 하려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만큼, JDC의 첨단농식품단지 사업 추진은 그만두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도 지난해 성명에서 "JDC가 추진하는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계획이 정체성이 의심받고 있다. 레지던스형 타운계획까지 들어있었던 것"이라며 "JDC는 ‘첨단농식품단지’조성이 제주의 1차 산업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이 목적이라 했지만 허구임이 분명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싼값의 땅에 복합상업시설, 레지던스형 타운 등을 조성하는 부동산 투자를 통해 이윤추구에 목적이 있었던 것"이라며 "JDC는 '첨단농식품단지' 조성 계획을 자진 철회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