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유족들 "'제주4.3 폭동' 왜곡 기무사 당장 해체하라"
상태바
제주4.3유족들 "'제주4.3 폭동' 왜곡 기무사 당장 해체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 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에서 계엄 선포 사례 설명하는 부분에서 제주4.3을 '제주폭동'이라고 표기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제주4.3유족들이 철저한 진상규명과 기무사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4.3희생자유족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군 당국은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기무사령부를 당장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유족회는 "최근 국군기무사령부에서 지난해 초 작성했던 계엄령과 관련한 문건이 공개되면서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면서 "문건에 첨부된 문서에 의하면 제주도에서 발생한 4․3사건을 '제주폭동'으로 규정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근거없는 자기합리화를 통해 학살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저들의 치졸한 작태에 우리 유족들은 치밀어 오르는 분노와 울분을 금할 길이 없다"면서 "특히, 기무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방첩대(CIC)와 특무대의 만행은 대한민국 인권의 역사에서 돌이킬 수 없는 큰 오점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양민학살의 주범인 군 조직내에서는 일말의 뉘우침이나 반성도 없이 아직도 4․3을 '폭동'으로 매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유족회는 "70주년을 맞이해 제주4․3은 당당한 대한민국의 역사로 자리매김해가고 있고, 아직 4․3의 성격을 명확히 규정짓는 정명의 과업이 남아있긴 하지만 그동안 폭동이나 반란 등으로 매도됐던 제주4․3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바로 잡고 있는 것"이라며 "이러한 순리를 역행해 제주4․3을 폭동으로 왜곡하려는 국방부의 시대착오적 만행에 대해 우리 유족회는 국방부와 관계당국에 준엄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 당국은 온갖 불법과 악행의 온상인 기무사령부를 해체하고, 이번 사건과 관련된 책임자를 엄중 조사해 강력히 처벌하라"면서 "국방부장관은 이 문제와 관련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제주4․3 당시 무고한 도민들을 학살한 책임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군 당국은 암흑의 장막을 걷어내어 그동안 은폐시켜온 4․3과 관련된 문건을 낱낱이 공개하고, 우리나라 근현대사에 대한 군 내부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해 역사정립을 실시하라"고 말했다.

유족회는 "국민의 뜻에 반하고 국민위에 군림하려는 군 조직은 그 존재가치가 없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부디 대한민국의 군대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군대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특히 올바른 역사의식 속에서 숭고한 군인의 소명의식을 수행하는 든든한 버팀목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