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뜨거운 이슈 한눈에'...중앙선관위, 공약지도 온라인 서비스
상태바
'우리동네 뜨거운 이슈 한눈에'...중앙선관위, 공약지도 온라인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보도 및 국내 최초 지방의회 회의록 전수 분석

우리 동네의 현안 및 가장 뜨거운 이슈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빅데이터 지도가 나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지난 24일부터 '우리동네 공약지도'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와 모바일 앱(‘선거정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우리동네 공약지도'는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해 중앙선관위가 서울대학교 폴랩(Pollab)에 의뢰해 제작한 것으로, 일종의 인포그래픽 서비스다. 유권자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 자기 동네의 주요 이슈를 확인하고 원하는 공약을 직접 제안할 수 있다. 

이슈공약.jpg
▲ 중앙선관위가 24이부터 주요 공약지도 온라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공약지도 재편집.ⓒ헤드라인제주
공약지도는 민선 6기 지방자치단체가 출범한 2014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512개 언론사(지역일간지 포함)의 보도 622만9584건, △243개 광역 및 기초지방의회의 본회의 및 상임위 회의록 10만1835건, △중앙선관위에 접수된 유권자 희망공약 2159건을 빅데이터 분석해 제작됐다. 이용자가 지도에서 관심 지역을 클릭하면 언론과 지방의회 분야로 구분해 지도형식으로 시각화해 보여준다.

그 지역의 이슈 순위와 이슈에 대한 관련어, 정치·교육·문화·복지 등 관심 분야별 분류를 볼 수 있고, 각 지역별로 관심분야를 비교할 수도 있다.

중앙선관위는 유권자가 제안한 희망공약을 정당과 후보자가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유권자와 후보자간 정책 소통의 창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약지도는 지난 1월부터 3개월여 동안 진행한 가운데 시·도 및 구·시·군의 언론보도와 지방의회 회의록을 텍스트 마이닝 기법으로 빅데이터 분석하고, 이를 워드 클라우드와 토픽 모델링 방식으로 시각화 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