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4색" 대표연설, 국정비판 '한목소리'...선거정국 '온도차'
상태바
"4당4색" 대표연설, 국정비판 '한목소리'...선거정국 '온도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4개 교섭단체 대표연설, 주요 지역현안 도마
국정농단 사태 스탠스 각양각색...'맹공', '반성', '거리두기'

7일 오후 열린 제348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원내 교섭단체의 대표연설이 이뤄진 가운데, 4개 교섭단체들은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해 규탄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대선과 지방선거로 이어지는 선거정국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보였다.

이날 대표연설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원내대표, 바른정당 강연호 원내대표, 새누리당 김천문 원내대표. 교육의원으로 구성된 미래제주 부공남 원내대표 등이 발언에 나섰다.

각 당 대표들은 제주 제2공항, 쓰레기 대란, 중산간 난개발, 복지 소외계층 지원, 주차.교통난 심화, 등의 현안을 집중적으로 언급했다.

특히 올해 예상되고 있는 조기대선 정국과 내년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와 맞물려,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각 당의 책임과 각오를 되새기는데 주력했다.

1.jpg
▲ 7일 제주도의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바른정당 강연호, 새누리당 김천문, 미래제주 부공남 원내대표ⓒ헤드라인제주
◇ 민주당 "국정농단 사태 적폐의 산물...낡은 것 고쳐야"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정권에 대한 성토와 함께 3년차에 접어든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상봉 원내대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된 국정농단은 대통령에 의한 전무후무한 헌정파괴사태"라며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진행되고 있고, 최순실을 정점으로 한 관련자들은 특검에 의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번 사태는 비단 탄핵-특검의 결과만으로 설명될 수 없는 전환의 사태"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는 대한민국을 어두운 수렁으로 끊임없이 밀고 갔던 적폐(積弊)에 산물이며, 그것의 청산이야말로 이번 사태의 제대로 된 수습임을 국민들은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해 벽두에 혁고정신(革故鼎新)'이라는 사자성어를 새긴다. 낡은 것은 고치고 새로운 것을 취한다는 이 사자성어야말로 오늘 날 대한민국의 나아갈 길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권교체를 핵심 화두로 제시했다.

이 원내대표는 "철저한 반성에 기초한 청산과 새로운 미래의 건설은 우리 제주 입장에서 특히 생각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원희룡 제주도정을 겨냥해 "제주를 갈등으로 몰고왔던 개발시대의 적폐청산이 비로소 이뤄질 수 있다는 공통의 기대감이 있었지만, 시험대에 올랐던 신화역사공원 개발은 박근혜 정부의 압력에 굴복해 '창조관광 우수사례'로 둔갑됐고, 오라관광단지 개발은 원도정 스스로 세운 미래비전에서 유독 '예외'가 되면서 도민사회의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는 "가치가 충돌 할 때 가장 우선되는 가치는 아무리 생각해도 환경보호를 최우선으로 밖에 할 수 없다던 원희룡 지사의 철학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이냐"며 "소통에 기반한 협치의 도정이라는 슬로건도 공염불이 된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 바른정당 "권력 사유화에 탈당 결행...따뜻한 보수 약속"

최근 창당 작업을 완수한 바른정당의 강연호 원내대표는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사과와 더불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정당정치를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국정농단 사태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탈당의 당위성을 주장하는데 주력했다.

강 원내대표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과 진실은 외면한 채 대통령의 불통정치에 의해 저질러진 사상 최악의 '헌법유린'과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의 현재 상황에 대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리고 같은 소속의 정당인으로서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저를 비롯한 바른정당의 소속 의원들은 그동안 몸담았던 새누리당을 나와 지난 1월 창당발기인 대회와 창당대회를 갖고 새 출발을 하게 됐다. 새누리당 소속의 제주도의원으로 당선된 우리 13명은 결코 쉽지 않은, 결단의 과정이었다"며 "과연 어떤 것이 도민을 위한 일이고 국가를 위한 일인가 오랫동안 고뇌를 해 온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위기 극복에 앞장서야 할 국가 리더십은 실종됐고 권력은 사유화됐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주권의 원칙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라며 "정치인들과 정당들은 민생과 정책은 멀리하고, 지역과 계파의 이념에 기대어, 권력만을 추구했다"며 탈당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강 원내대표는 "그동안 우리는 헌법이 규정한 국민주권과 민주공화국의 원칙에 따라 주권자인 국민의 뜻에 부응하는 정치를 하지 못했다"고 인정하며 "이에 대한 무거운 책임과 반성에서 더 이상 개혁을 늦춰서는 안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결단을 하게 됐다"고 호소했다.

그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탕으로 사회통합과 따뜻한 공동체 구현을 바라는 국민적 열망을 담아 제주에서 '깨끗한 보수, 따뜻한 보수'를 기치로 한 개혁적 보수의 구심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따뜻한 보수'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이날 발언도 제도권 밖 복지 소외계층, 1차산업 종사자, 지역균형발전 등에 초점을 뒀다.

◇ 새누리 "반성 없이 발전 없어...그만하라 할 때까지 반성"

새누리당은 자세를 한껏 낮췄다.

김천문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직접 단상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서면 연설을 통해 "최순실 국정농단 망신에 대해 반성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 새누리당 교섭단체 대표로서 이 자리에 서면서 망설임이 참 많았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를 통과해서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고 헌법재판소의 심판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새누리당이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해야 되는 것인지 말아야 되는 것인지, 아니면 탈당을 해야 되는 것인지 고민했다"고 개인적 고뇌를 털어놨다.

이어 "그러나 '반성 없이 발전할 수 없다'는 나름대로 신념을 가지고 이 자리에 섰다"며 "먼저 반성한다. 최순실, 박근혜 게이트 국정농단, 대한민국 망신에 대해서 그만하라 할 때까지 반성하겠다.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서면으로 이뤄지며 실제로 실행되지는 못했지만, 연설문에는 괄호 안에 '큰절'이라는 붙임말을 명기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은 이제 새롭게 태어나겠다. 모든 주체는 국민이며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보수정당이 되기 위해서 국민에 의한 세대교체, 국민에 의한 당무운영, 국민에 의한 정치혁신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미래제주 "교육의원 존폐 논란, 특별법 취지 고려않은 후퇴적 발상"

미래제주는 선거구획정위원회 논의가 가속화되면서 교육의원 제도 존폐 여부가 언급되는 것에 대해 불쾌한 감정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부공남 원내대표는 "교육의원 제도는 헌법적 요청사항으로, 지방교육자치의 절대적 필요사항"이라며 최근 일각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육의원 존폐 논란에 대해 정면 반박했다.

부 원내대표는 "제주특별자치도는 국방과 외교, 사법분야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 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의 교육의원제도를 놓고서 마치 어린아이가 시도 때도 없이 젖을 달라고 보채는 것처럼 왈리왈률(曰梨曰栗)하는 것은 참으로 민망하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육의원제도 존폐를 논하는 것은 헌법정신에 어긋나는 위헌이며, 지방교육자치법의 목적에도 반한다. 무엇보다도 제주특별법의 취지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후퇴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비례대표 비율을 조정하거나, 현재 교육의원제도를 폐지는 등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여론조사를 진행중인 것에 대해서도 "교육의원 제도를 폐지, 또는 의원 수 감축의 논의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은 아무런 타당한 근거도 없이, 오로지 지역구 도의원 정수를 늘리기 위해 제주도 교육의원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이다.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성토했다.

그는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여론조사는 조사하려는 목적과 의도에 따라 본질을 왜곡한 결과가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며 "분명한 것은 선거구획정과 관련해서 교육의원제도를 여론 조사에 포함시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부 원내대표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교육의원제도의 폐지나 감축을 논하는 것은 그 자체가 월권이며 전혀 명분 없는 정치적인 행태라는 것을 지적하며, 이를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