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지하도 상가 사업자..."제주시 의견 반영해 재추진"
상태바
광양 지하도 상가 사업자..."제주시 의견 반영해 재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가 광양 지하도상가 사업에 대해 유보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사업자가 "제주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재추진할 것"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사업자인 (주)제주올레파크는 28일 입장자료를 통해 주민 공감대.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한 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자는 "제주시 옛 도심 상권은 차량 증가로 주차면수가 턱없이 모자라는 현실에 주차문제는 주민의 생활에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사안이 되고 있다"면서 "특히 광양로터리 및 시청 대학로 상권, 동·서광로 일원은 극심한 주차난 때문에 주민 불편이 가중되는 데다, 상권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일대는 수 십 년 전에 짜여진 도시계획으로 인해, 날로 가중되고 있는 주차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용 주차장을 비롯한 주차장 용지가 매우 부족하며, 설사 용지가 있다하더라도, 사유지 매입에 따른 재원 확보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사업자는 "사업은 토지 효율성을 높이고 한계에 직면한 주차용량을 확대하기 위해 지하 복합 공간을 적극 개발(지하 공영 주차장 850면)함으로써, 주차난을 일거에 해소하는 한편, 부대사업으로 추진하는 지하도상가에 대해서는 100% 도민 분양을 통해 지역 토착 자본의 규모화함으로써 대기업 계열의 면세점․할인매장 및 중국 자본에 맞서 사업 추진에 따른 개발이익을 지역에 환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하고자 했던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 사업은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 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 관리 운영권(Operate)을 인정하는 수익형 민간투자 방식(BTO, Build-Transfer-Operate)"이라며 "도시 기본 인프라로서의 역할 충실하고, 준공 후에는 제주시에 귀속된 뒤 일정기간 운영권만 사업자가 갖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옛 도심 상권 활성화 및 날로 가중되는 주차난 해결이 현안으로 대두됨에 따라, 2015년 6월 지역주민과 사업 예정지 상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했다"면서 "이를 토대로 2015년 9월 본 사업을 재추진하고자 제안서를 제출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자는 "광양로터리와 동・서광로 일원의 주차난 해결은 대중교통 체계 개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면서 "대중교통 체계 개편과 맞물려, 만성적인 주차난 해결 차원에서라도 반드시 추진돼야 할 사업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업자는 "이번에 (사)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의 타당성 용역 결과와 제주시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재추진 절차를 밟고자 한다"면서 "다만 제주시는 '지금 당장은 어렵다'며 장기적으로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잠정 유보 입장과 함께, 당장 사업 추진의 걸림돌로 지적했던 주민 공감대 형성과 교통영향 분석에 따른 개선 대책을 향후 사업 내용에 적극 보완 반영함으로써, 재추진 절차를 밟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