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는 일본땅?"...국정교과서 '탐라국 누락' 수정될 듯
상태바
"탐라는 일본땅?"...국정교과서 '탐라국 누락' 수정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방훈 부지사 "교육부 교과서 편찬위 오기 인정"
1.jpg
교육부가 발표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증본에 '탐라국'을 일본 영토인 것처럼 표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교육부에서 오기를 인정하고 수정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답변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가 5일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는 자리에서 김방훈 제주도 정무부지사로부터 나왔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의 역사인 탐라국 오해를 살 수 있도록 일본영토와 같이 색칠해 공분을 사고 있는데, 제주도가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며 "이는 국정교과서 집필진의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강력히 얘기해서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국정교과서의 편향성을 지적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김방훈 부지사는 "탐라국 색채 부분은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인정하고 바꿔놓겠다고 했기 때문에 교육청과 협의하며 지켜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교육부측에 탐라국 색채의 문제를 전달했고, 수정을 수용하겠다는 입장까지 받아냈다는 발언이다.

이 밖에도 박 의원은 "4.3의 완전한 해결이 이뤄져야 하는데, 공개된 국정교과서 검토본에는 제주4.3이 250자의 짧은 3개 문장으로 정리됐다. 일반 검정교과서에는 4.3 원인과 배경, 잘못된 공권력 행사, 계엄령에 의한 양민학살, 이런 부분까지 기술돼 있다"며 4.3 왜곡 기술 문제와 관련한 문제를 제기했다.

김 부지사는 "11월 30일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으로 해서 도지사가 4.3축소에 대해 유감을 발표했다. 앞으로 4.3유족회와 도민사회 의견 수렴해서 4.3실무위 회의까지 거쳐서 그 내용을 교육부에 강하게 얘기하고, 도민과 4.3유족들이 다시 상처받는 일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제주지역 학교 현장에서 역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제주사랑역사교사모임(회장 송승호)는 지난 2일 국정 한국사 교과서 검토한 결과 우리나라 역사에 탐라국이 사라지고 '탐라'가 일본 영토인 것처럼 오해할 수 있게 표현했다고 주장했다.

탐라국의 경우 고려 초기까지 독립국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고, 기존 검인정 교과서는 모두 '탐라'를 별도로 표기했는데 국정교과서에는 탐라가 사라져 있으며 검증본 82쪽 '지방통치체제'에 실린 지도에는 한반도가 각 행정지역별로 표시돼 있는데 제주도는 일본과 같은 색으로 칠해져 마치 일본 영토처럼 그려졌다는 것이다.

역사교사모임은 "이를 단순 실수로 보기에는 의문점이 많다. 앞의 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는 독자적인 색으로 칠하고 '탐라'도 기재했다"고 지적하며 "'탐라'가 사라진 것은 중앙권력 중심 시각이 강하게 반영된 결과로 우려한다. 독재 미화 관점이 이 책 전반에 깔려 있음을 고려할 때 이 의구심은 괜한게 아니"라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