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예비후보 절반, 여성공약 한 건도 없어"
상태바
"4.13총선 예비후보 절반, 여성공약 한 건도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13일 실시되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의 절반 이상이 여성과 관련한 공약을 한 건도 제시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각 정당별 경선을 거쳐 단독으로 확정된 후보는 물론, 최초 출마를 선언했던 예비후보들의 여성정책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주장이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현혜순)은 17일 이슈브리프 '제20대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의 여성정책 공약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20대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 26명이 제시한 공약에서 여성정책 관련 공약자료를 수집하고, 예비후보들이 제시한 여성관련 공약을 5개 영역으로 나눠 내용을 분석, 분야별 구체적인 공약을 제안했다.

분석 결과 26명의 예비후보자 가운데 여성관련 공약이 한 가지라도 있는 예비후보는 12명, 여성관련 공약이 전혀 없는 예비후보는 14명으로 여성관련 공약이 있는 예비후보는 전체 후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예비후보자들에 의해 제시된 공약은 출산.보육 32.1%, 노동.일자리 28.6%, 소외계층.가족 25.0% 순으로 나타났고 양성평등과 안전.인권 분야는 각각 2개씩의 분포를 보였다.

양성평등 분야 공약인 경우 △양성평등기반 확대 △신제주권 여중고 설립, 노동.일자리 분야 공약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지원 △일.가정 양립 지원 △청년여성이나 노인여성을 위한 일자리 지원 등의 공약이 제시됐다.

출산.보육 분야에서는 △출산률 제고를 위한 방안 △보육의 공공성 확대, 안전.인권 분야에서는 △여성폭력 피해자 자립지원 및 방지대책 마련 △범죄 예방을 위한 안전지도 만들기 등의 공약이다.

이와 관련 여성가족연구원은 "역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마련이 필요하다. 가령 공공집단에서의 여성의 대표성 강화방안, 양성평등이나 인권교육 확대방안 등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일자리 공약과 관련해 "제주지역은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편으로 일자리의 확대도 중요하지만 노동의 질 향상과 평등한 작업환경을 위한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성별임금 격차 해소방안이나 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출산.보육 분야 공약에 대해서는 "저출산 해소를 위한 방안 뿐 아니라 가족 내 돌봄의 성역할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남성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사용을 위한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제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