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노형 주민들 "발전소 위장한 폐기물 소각장 결사 반대"
상태바
제주 노형 주민들 "발전소 위장한 폐기물 소각장 결사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G_1084.jpg
▲ 제주시 노형동 주민들이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병합 발전시설'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시 해안동 중산간 지역에 폐기물 고형연료(SRF)를 사용하는 발전시설 설치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인근지역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고형연료 발전시설 반대입장을 천명했다.

제주시 노형동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J사는 주민건강과 생업에 치명상을 주는 열병합발전소를 위장한 소각장 사업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J사는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 인.허가를 받고 제주도에서 사업을 진행하고자 현재 행정당국과 협의과정을 진행중"이라며 "이 사업장은 노형동 해안축산마을에 자리 잡고자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 사업은 발전사업이라는 명목하에 일반 연료가 아닌 버려지는 폐비닐.폐플라스틱.폐타이어 등을 잘게 절단해 제조한 'SRF'를 소각해 전기와 스팀을 얻겠다는 것"이라며 "사업계획서에 보면 시간당 6톤 가량으로 24시간 가동해 1일 142톤 가량을 원료로 사용하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회천동 북부광역폐기물소각장에서 1일 200톤, 색달동 남부광역폐기물소각장에서 1일 70톤을 소각하고 있음을 볼때 결코 작지 않은 소각양이 될 것"이라며 "이런 거대시설이 들어서게 됨으로써 발생하게 될 유해성 및 위험성은 불 보듯 명백한 일이기에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현재 사업장 부지는 해발 340m 중산간 지역으로, 남쪽으로는 아흔아홉골과 어승생유원지가, 북쪽으로는 월산정수장을 비롯한 12개 학교가 자리해 있다"면서 "주변으로는 반경 150m부터 1km 이내에 해안축산마을.해안화랑마을 등 주택가가 형상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열병합발전소의)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반경 5km 이내에는 노형동 전체 주택가를 포함하고 있다"면서 "이렇듯 지리적으로 아주 중요한 위치에서 소각시설이 가동될 시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로 인해 폐기물 독성가스가 주택가와 상수원 등을 위험에 노출되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계 도처에서 발생하는 오염의 후유증이 말해 주듯이 폐기물 소각장에서 내뿜는 각종 유해성 물질은 자칫 10년 후, 30년 후 '침묵의 살인자'로 등장할 수 있다"면서 "소각장 설치를 원천적으로 막는 일은 후세들을 위한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외쳤다.

대책위는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목표로 하는 도정에서 이러한 상황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J사는 주민건강과 생업에 치명상을 주는 열병합발전소를 위장한 소각사업을 철회하고, 행정당국은 사업에 따른 각종 인허가를 불허해 주민안전과 쾌적한 생활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또 "노형동 각 자생단체와 마을회, 주민 등을 포함한 우리 비대위는 어승생 수원지를 지키고, 주민들의 안전한 생활권을 보장 받기 위해 열병합발전사업이 전면 백지화될떄까지 공동 연대해 결사 반대 투쟁을 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