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려드는 외국자본 대학생도 "글쎄"...부정적 인식 높아
상태바
밀려드는 외국자본 대학생도 "글쎄"...부정적 인식 높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투자활용 대학생 정책포럼'...지역경제 파급효과 설문조사
"재정수입 증가 기여" 평가 이면에 "지역 토착 산업 잠식" 우려도

제주로 밀려드는 외국 투자자본에 대해 제주지역 대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식보다 부정적인 입장으로 받아들이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국세 및 지방세 등 재정수입 증가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는 반면, 외국자본에 의한 지역 토착 산업이 잠식될 우려가 크다는 인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제주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하는 '제주도의 외국인 투자를 활용한 지역사회 발전방안에 관한 대학생 정책포럼'이 23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제주지역 대학생들의 외국인 투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23일 열린 '제주도의 외국인 투자를 활용한 지역사회 발전방안에 관한 대학생 정책포럼'. <헤드라인제주>

조사는 지난 8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제주지역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1대1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제주대, 제주한라대, 제주관광대, 제주국제대 등 4개 대학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학년과 전공 분야 등도 고루 분포되게끔 조사가 이뤄졌다.

크게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지역문화에 미치는 영향으로 분류해 이에 따른 인식 정도를 묻는 문항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제주지역에 외국인 투자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매우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0.7%, 상당 부분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13.7%에 그친 반면, '약간 필요하다' 46%, '전혀 필요하지 않다' 9%로 높게 나타났다. '보통'이라고 답한 학생은 30.7%로 집계됐다.

외국인 투자에 따른 지역 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묻는 질문도 '매우 크게 기여' 3%, '상당 부분 기여' 26.3%로 응답한 반면 '전혀 없다' 8.7%, '약간 기여' 34.3%로 부정적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외국인 투자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점을 묻는 질문에는 '국세 및 지방세 등 재정수입 증가 기여' 40.7%, '고용창출에 기여' 33%, '외국기업으로부터 선진경영기법 등 전수' 14%, '개인 소득증대에 기여' 12.3%로 집계됐다.

이에 반해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외국 자본에 의한 지역 토착 산업 잠식' 38%, '부동산 투기 발생' 22.7%, '난개발 야기' 21.7%, '투자 이익의 외국으로의 유출' 17.7%로 답했다.

외국인 투자가 부동산 투기, 난개발, 지역 토착산업 잠식 등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겠느냐는 질문에도 모든 문항에서 60% 이상의 응답자가 상당 부분 영향이 있거나 매우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외국인 투자가 지역사회의 미치는 영향으로는 국제적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지역 공동체 및 정체성을 훼손할 수 있다는 우려도 상존했다.

지역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도 외국과의 문화적 교류를 증진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퇴색시킬 수 있다는 '양면성'을 띄었다.

이와 관련해 인식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발표에 나선 대학생들은 인식 제고를 위한 통로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들은 "SNS를 통한 충분한 홍보 및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고, 제주도청과 도의회도 대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해 도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책 및 제도 관련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학 내 교양 및 연계 전공을 개설해 외국인 투자에 대한 중요성과 외국인 투자 관련 산업에 대한 지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임의로 표본을 추출해 정형화된 설문지를 통해 1대 1 개별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회수준에서 ±5.3%p다. <헤드라인제주>

23일 열린 '제주도의 외국인 투자를 활용한 지역사회 발전방안에 관한 대학생 정책포럼'.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