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쟁가능법' 처리…여야 "군국주의 회귀" 맹비난
상태바
일본 '전쟁가능법' 처리…여야 "군국주의 회귀" 맹비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치권은 19일 입을 모아 일본 참의원이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바꾸는 11개 안보법안을 강행처리한 것에 대해 맹비난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내고 "과거 군국주의로 회귀하겠다는 것"이라며 "진정으로 평화를 지키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안보법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일본은 침략의 역사를 왜곡하고 미화시키려는 위험천만한 역사인식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은 역사인식 아래 전쟁을 할 수 있는 칼을 쥐겠다고 하니 국제사회는 물론이고 자국민들까지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아베정권은 이번 안보법안이 일본국민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일이라고 했지만, 이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강한 일본 재건'이라는 비뚤어진 패권주의의 꿈에 결국 평화헌법이 무너졌다"며 "강행처리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평화헌법을 무너뜨리고 군사대국화의 길로 나아가려는 일본 아베 정권의 폭거를 강력 규탄한다"며 "아베 신조 정권의 폭거를 국제사회는 우려와 실망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이 이제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탈바꿈하게 된 만큼 한반도와 동북아의 안보 위협이 커졌다"며 "주변국가 간의 군비경쟁이 격화될 것을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분석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일본의 평화헌법을 저버리고 전쟁가능국가로 변화시키는 아베 정권의 극우적 작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대치상황을 전쟁 국면으로 몰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는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원칙을 확실히 하고 남북관계 개선과 합리적인 대중 대미 외교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다"며 "아베 내각의 폭주를 막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참의원은 19일 새벽 2시 일본을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바꾸는 11개 안전보장관계법을 처리했다. 이 법안은 야당의 반대 속에서 자민, 공명의 연립 여당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