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제주도당, 김무성 대표에 강정주민 '8.15사면' 건의
상태바
새누리당 제주도당, 김무성 대표에 강정주민 '8.15사면'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봉 위원장 "김무성 대표 긍정적 검토 답변"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70주년 8.15 광복절에 즈음해 특별사면 단행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22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전개하다 사법처리된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특별사면을 중앙당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연봉 제주도당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김무성 대표 주재 전국 시.도당 위원장 회의에 참석해 김 대표에게 강정 주민들에 대한 사면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갈등 해결과 통합을 위한 사면 건의문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 위원장은 "건의를 받은 김 대표로부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사면건의와 함께 제주 신항만 개발계획의 국가계획 반영, 4.3희생자 및 유족신고 상설화를 포함한 제주4.3특별법 개정 등 제주현안사항에 대해서도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번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강정주민 특별사면 건의는 당사자인 강정마을회가 '건의 중단'을 요구한 후 이뤄진 것이어서 주민들의 입장이 주목된다.

강정마을회는 최근 입장을 내고, "사면이란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받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강정마을회는 우리는 무죄이기에 사면을 통한 구제는 원치 않는다"며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건의'를 거부했다.

한편 2007년 1월부터 2013년까지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연행된 주민은 665명에 달하고, 이중 기소된 주민은 구속기소자 25명을 비롯해 총 539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재판에 넘겨진 주민 중에서는 204명이 실형, 집행유예, 벌금형 등의 판결을 받았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