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억 지원해도 또 '감귤대란'...근시안적 농정 질타
상태바
수천억 지원해도 또 '감귤대란'...근시안적 농정 질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농수축위, '감귤 처리난' 안일한 행정 대응 지적
"1차산업 수출 감소 반성해야"..."있는 조례도 활용 못해"

올해산 비상품 감귤 처리난으로 각 지역 농가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한 치 앞만 내다보고 추진되는 농업 행정을 강하게 질책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6일 '제주특별자치도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하는 자리에서 감귤 처리난에 대한 행정의 안이한 대응을 지적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박원철, 하민철, 허창옥 의원. <헤드라인제주>

박원철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은 "전국적으로 1차산업 수출액이 증가한 반면, 제주도 1차산업 수출 실적을 보면 전년보다 오히려 감소했다. 신선농산물은 4.9%가 감소한 반면, 가공식품은 11% 정도 증가했다"고 전제하며, "단순하게 일본 엔저현상으로 수출이 떨어졌다고 할게 아니라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박 위원장은 "의회에서 소규모 가공식품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그렇게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지 않았나"라며 "예산을 봐도 특정 사업에만 돈이 몰려있다"고 비판했다.

하민철 의원(새누리당)도 "누누히 부탁했지만, 아직도 감귤 관련한 가공식품 산업이 전혀 없다"고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이웃나라 일본의 예를 들며 "일본만 해도 지역 생산품과 관련된 가공식품이 30~40여개 나온다"며 "제주의 경우 훨씬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공식품이라고는 제주도개발공사에서 하고 있는 비상품 감귤 원액 뿐"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이마저도 "원액의 90%는 외부에서 수입하고, 나머지 엑기스만 갖고 감귤 초콜렛을 만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되짚었다.

답변에 나선 양치석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감귤 가공 쪽에서 뒤쳐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며 "농축액은 2013년보다 50% 이상 수매가 늘었지만, 그럼에도 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을 수긍했다.

이에 하 의원은 "비상품 감귤만 15만톤이다. 원액 추출도 중요하지만 비상품 감귤 활용하는 방안들, 식품 개발 등이 전혀 없다는게 문제"라고 몰아세웠다.

하 의원은 "수 십 년 동안 몇 천억원이 쏟아부어지고 있지만, 매년 감귤대란이 벌어지고 있고, 그럴 때마다 행정은 손을 놓고 있다"며 "감귤 가공식품에 대한 중장기 용역개발을 통해 자구노력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국장이 농정을 열심히 하다가 다른데로 가버리면 도로 제자리가 된다. 반영이 안 되던 부분들 제대로 이어갈 수 있도록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며 행정의 연속성을 지킬 것을 강조했다.

허창옥 의원(무소속)은 "소규모 가공과 관련해서는 이미 조례도 나와있지만, 이에 대한 시행규칙이 제정되지 않으면서 조례를 통과시켜놓고도 전혀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도가 지침을 만들기 위한 의견수렴 절차를 밟지 못하고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질책이다.

허 의원은 "생산 농가에서 비상품 감귤을 어떻게 판매할 수 있겠느냐고 맨날 전화가 오는데, 있는 조례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상당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이미 각 지역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기술 지원이 되고 있다. 이러쿵 저러쿵 변명하지 말고 감귤식초, 마을잼, 쥬스 등의 상품이 시판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민 2015-03-07 08:16:10 | 210.***.***.147
도정의 농업 정책도 중요 하지만
일단 농가의 상품성 관리도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기존의 생산만하면 되겠지 하는 마인드가 변하지 않으면
금년같은 상황은 되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