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마일리지 포인트 카드 신청하세요
상태바
자원봉사 마일리지 포인트 카드 신청하세요
  • 홍화순 @
  • 승인 2015.02.0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홍화순 / 제주시 일도1동주민센터
홍화순 / 제주시 일도1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2014년도말 제주도내 1365포털사이트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수가 11만6천여명으로 지난 2010년도말 6만5천여명에 비하면 4년만에 77% 증가로 자원봉사자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자원봉사 1365포털 시스템에 누적된 마일리지를 활용하여 도내 공공시설에서 할인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자원봉사자의 사기 진작과 자발적 자원봉사로 지역사회 나눔, 배려 문화를 확산코자 2015년 1월부터 자원봉사 마일리지 포인트제를 시행,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다.

자원봉사 활동은 1365나눔포털 회원 가입후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자원봉사센터 및 수요처에서 자원봉사활동 실적을 입력하면 활동실적이 마일리지로 전환 적립하게 된다.

이런 봉사활동으로 300시간 이상 누적이 되면 자원봉사 마일리지 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데 카드신청 대상자는 제주특별자치도.행정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중에서 1365자원봉사 포털시스템 자원봉사 활동 누적 실적이 300시간 이상 자원봉사자이며, 카드 사용은 공공시설, 공용 유료 주차장, 할인혜택 가맹점에서 마일리지 차감 및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할인혜택 가맹점도 연중 모집하고 있다.

자원봉사의 대가로 정신적인 보람과 만족 외에는 아무런 경제적 보상이나 어떠한 대가도 바라지 않는 것이 자원봉사의 특성이나 자신의 이익이나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닌 타인을 존중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정신에서 비롯되서 약간의 보상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또한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자원봉사활동이 자녀들이 학교교육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체계화 되어 있고 평점제로 노후 연금에 반영되는 지역도 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제도라 대상자에게 문자 발송, 홍보 전단지 등을 이용하여 홍보하고 있고, 튼튼한 제주 구현을 위하여 2013년도부터 자원봉사자 육성 및 자원봉사 활성화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니, 자원봉사 참여로 세상이 더욱 따뜻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멋진 자원봉사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홍화순 / 제주시 일도1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