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기관리의 시작, 그린마일리지 제도
상태바
청소년 자기관리의 시작, 그린마일리지 제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신영 / 제주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활동홍보위원회
박신영 / 제주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청소년활동홍보위원회.<헤드라인제주>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학생들에게 실수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만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상점을 부여하여 칭찬과 격려를 통해 교육적 선도와 올바른 학교문화를 조성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지난 2010년 3월 도입된 제도다.

교내에서 학생에 대한 체벌을 근절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지도를 위해 잘못된 행동을 한 학생에게는 체벌 대신 벌점을 부여하고, 선행을 한 학생에게는 상점을 부여하고 있다.

4년째 시행되고 있는 이 제도는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 뜨거운 토론의 주제로 논의되고 있으며 그 효과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린마일리지 제도' 찬성의 대표적인 의견으로 동기를 부여하여 학업 등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과 학생들이 교칙에 관심을 두고 스스로 준수하며 책임감을 지니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벌점이 일정량 누적되면 학부모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SMS 제도를 통해 학부모의 알 권리가 충족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반대 의견으로 많은 선생님들이 이 제도에서 정한 상점·벌점 규정 등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일부 선생님들만 이 제도를 따르기때문에 혼란을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점수라는 숫자 개념으로 간접적인 벌을 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이 벌을 받고 있는 것인지 쉽게 자각하지 못 할뿐더러, 벌점을 없애기 위한 방도인 교내 봉사 등은 단순히 벌점 삭감을 위한 행동일 뿐 잘못을 뉘우치려는 행동이 아니라는 점에서 제도의 효과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린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들이 있지만 나는 이 제도에 찬성한다.

사제지간의 기준 없는 체벌과 형평성에 어긋나는 징계조치를 막을 수 있으며, 학생이 스스로가 자신의 언행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되는 전환점이 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자주적으로 자신의 학교생활을 관리하게 되며, 더 나아가 스스로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불확실한 '그린마일리지 제도'의 상·벌점 규정을 확립하고 학생들이 수긍할 수 있는 규정들을 보완한다면 '그린마일리지 제도'는 더욱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박신영 / 청소년활동홍보위원>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