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한 구성지 의장, 원희룡 도정 맹비난..."대도민 사기극"
상태바
작심한 구성지 의장, 원희룡 도정 맹비난..."대도민 사기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쏟아낸 '작심발언'..."공공기관장 인사는 대도민 사기극"
"의원 범죄자 취급 강력대응...'세월호 선장' 발언 공개사과해야"
구성지 도의회 의장.<헤드라인제주>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3일 원희룡 제주도정의 산하기관장 교체 등을 두고 "대도민 사기극을 연출했다", "얄팍한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등의 작심발언을 쏟아내며 강도높은 직설적 비판을 가했다.

구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제323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개회사에서 예산편성 사전협의 논란이나 인사청문회, 산하기관장 교체 등 원 도정과 갈등을 빚고 있는 사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구 의장은 준비된 개회사를 하기에 앞서 "이 자리는 성스러운 도민의 전당"이라고 전제, "그동안 허위 사실을 날조해서 도민들에게 우리 도의원들을 매도시킨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을 당장 퇴장시키고 싶지만 오늘은 참기로 하겠다"면서 박 실장에 직접적 경고를 했다.

이어 구 의장은 조선의 실학자 박제가의 '북학의'를 인용하며 "우물에서 물을 퍼내면 물이 항상 가득 차지만, 길어내지 않으면 물이 말라버린다고 했는데, 우리 도의회는 물을 퍼내기 위해 필요한 '마중물'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마중물을 아무리 부어도 물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구 의장은 "우리 도의회는 나름대로 대화행정, 현장행정을 통해 생생한 밑바닥 민의를 수렴하고 이를 예산과 정책으로 반영시키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마중물이 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며 "펌프가 고장난 것인지, 물이 말라버린 것인지 도통 짐작할 수 없고 알아 볼 방법도 없다"고 피력했다.

그는 "소위 말하는 소통이 전혀 안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대수술이 필요하다"고 제주도정에 일침을 가했다.

◆ "이성구 사장 임용 강행, 의회 알기를 얼마나 우습게 알았기에..."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의 임용을 강행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구 의장은 "이성구 사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결과 또 다시 부정적인 판정이 나왔다. 제주시장에 이은 충격적인 결과"라고 전제했다.

이어 "이 같은 상황에서 도 기획조정실장은 협치예산 제안 당시 도의회 의원들을 재량사업비를 부활하려는 파렴치한으로 허위 날조해 도민들에게 매도하더니, 또 다시 인사청문회 결과에 대한 회의를 하는 오후 6시께 의원들을 설득해서 유연한 결론을 내리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구 의장은 "이는 기획조정실장이 우리 도의회 의원들을 모든 분야에서 쥐락펴락 하고 있다는 것을 도민들에게 보여주려는 것인지, 지사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 하려는 얄팍한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인지 매우 한심스럽게 생각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와 같이 인의 장벽으로 인해 지사에게 사실적 상황을 보고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첨가한 보고를 해 왜곡 시키므로서 도와 의회는 잦은 오해와 마찰이 거듭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청문회 결과에 대해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처음부터 심사숙고한 끝에 부정적인 청문결과를 적격, 부적격의 결론보다는 지사에게 공을 넘겨 지사가 이 문제를 정치력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위원회의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부정적인 청문결과에도 임용을 불가피하게 해야 할 경우 사전에 의회와 의장에게 양해를 구하고, 이후 도민들에게 양해를 구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구 의장은 "그러나 전혀 이와 같은 사실 없이 임용을 감행했다는 것은 도민은 물론, 의회 알기를 얼마나 우습게 알아야 그와 같은 방자한 행위를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은 상황을 조성한 공무원은 지사의 판단을 어지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회와의 불화를 계속 부채질하고 있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 "협치위 조례 금도 넘어...공공기관장 공모 대도민 사기극"

원 지사가 전면에 내세운 '협치'도 포화를 피하지 못했다.

구 의장은 제주도의회로부터 협치위원회 조례가 유보됐음에도 협치위 분과위원회가 조직돼 운영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의회를 무력화 하고자 하는 행태"라고 힐난했다.

구 의장은 "이쯤되면 협치위원회 조례는 영원히 탄생해서는 안 되는 조례라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으로서 금도를 넘어 되돌아 올 수 없는 상황으로 가버렸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제주시장과 공기업, 출자.출연기관의 수장을 공모하면서 사전 교감이 있는 자를 공모에 응하게 하고 낙점이 되고 있다는 여론은 구태를 넘어 신종 대 도민 사기극 다운 연출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이와 같은 여론이 사실이라고 하면 도민들이 기대했던 새로운 도정의 신뢰성, 참신성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일련의 상황들은 소통을 막아 오해 하도록 만들어 가고 있는 악의의 내용으로 보고하는 주변 고위공직자를 포함한 보이지 않는 책사들에 의해서 진의가 왜곡되고 있는 것"이라고 폄하했다.

◆ "도의원 범죄자 취급...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발언 강력대응"

지난달 31일 원 지사가 도정시책공유 간부회의 자리에서 "억지로 의회에서 집어넣은 예산이 횡령사태로 돌아왔다"며 전직 도의원의 보조금 횡령 문제와 뮤지컬 행사 보조금 문제 등을 언급한데 대한 경고성 발언도 나왔다.

제주도의회 본회의장.<헤드라인제주>

구 의장은 "원 지사는 도의원들이 집어 넣은 예산으로 인해 횡령사건이 발생하였고, 마치 도의원들을 범죄자 처럼 취급하는 뉘앙스의 발언을 했다"며 "행정기관의 신중치 못한 예산집행과 사후관리에 대한 문제는 거론하지 않고 마치 도의원 때문인 양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편도된 발언"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도의원들을 한 몫에 예산 범죄자인 것처럼 매도하는 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발언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구 의장은 "예산의 편성을 책임진 지사가 과연 지침에 위배되고, 법령상 근거가 없는 사항 등을 예산에 편성하지 않았는지 원하는 대로 꼼꼼히 뒤져 살필 것이며, 조금이라도 경우에 벗어 나는 예산은 사정없이 삭감처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1차산업 동반자에 '세월호 선장' 발언, 도민 사과하라"

간부회의 당시 원 지사가 일부 농협기관을 두고 "세월호 선장과 다를게 뭐냐"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구 의장은 "저간에 어떠한 사정이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1차 산업의 동반자인 농협조합을 두고 그 같은 상황이 가격하락의 전체의 이유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그들의 잘못된 행동 때문에 빚어진 전체의 원인인 것처럼 휘몰아쳐 책임을 물었다"고 꼬집었다.

구 의장은 "도민의 민생을 위해서 끝까지 책임을 지고 나갈 도지사로서 어떻게 농협 조합원인 도민을 두고 세월호 선장과 다를게 없다는 극악적인 비유를 한 질타를 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로서 이 같은 도지사의 발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참으로 난감하기 짝이 없다"며 "이유야 어떠할 지라도 도지사가 농협조합원인 도민에 대해 그와 같은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상당한 해명과 대 도민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