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관리보전지역 GIS 전면 재정비..."새로운 기준 제시"
상태바
제주 관리보전지역 GIS 전면 재정비..."새로운 기준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TF팀 구성운영, 10월 재정비 용역 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자연환경의 체계적 보전을 위해 관리보전지역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전면 재정비하기로 했다.

제주자치도는 25일 열린 도정시책 공유 간부회의에서 제주도 자연의 보전관리를 위한 GIS 재정비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 자연의 중심축인 중산간, 해안 등의 체계적 보전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 관리보전지역 등급과 환경자원총량 등급의 통합조정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또 중산간 지역 난개발 문제 해소를 위해 지하수.생태계.경관 등급 조정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마련, 제시하기로 했다.

제주자치도는 이를 위해 9월 중 관련 TF팀을 구성해 운영하는 한편, 10월 중 관리보전지역 재정비 용역을 발주하기로 했다.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제주의 환경자산인 해안선, 오름, 곶자왈, 중산간 지역 등 개발에 대한 보전기준을 통합하고 개발사업 인허가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제주자치도는 GIS 재정비 등의 계획은 지난 7월31일 원희룡 제주돚사의 각종 투자 개바사업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방침을 발표한데 따른 후속조치의 성격이다.

원 지사는 당시 "모든 개발사업 및 투자유치사업은 제주의 미래비전 계획이 수립되면 그 기준에 맞게 처리될 것"이라며 "그 이전이라도 제주의 미래가치를 키우는 양질의 사업은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주의 환경자산인 한라산, 해안선, 오름, 하천, 습지, 동굴, 곶자왈, 문화재보호구역, 중산간 지하수 함양지대의 개발에 대한 보전기준을 통합하고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비할 것"이라며 "정비 이전에라도 적용기준을 가급적 엄격하게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중산간은 보호되어야 하며, 특히 산록도로 기준 한라산 방면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경관과 생태환경이 유지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