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 논쟁
상태바
새정치연합, 박영선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 논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박영선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비상대책위원장직 겸임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자 주요당직자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등 당내 이견이 나타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교착상태로 비대위 구성이 늦춰지는 가운데 박 원내대표의 겸임 문제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확산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비대위 구성 지연 이유를 묻는 질문에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협의체 구성이 일단락되지 않으면 (비대위 조기 구성이)어렵지 않냐는 현실적인 고민이 있다"고 답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도 "그동안 너무 많은 다른 변수가 발생했고 그 속에서 평안한 날이 한번도 없었다"며 "국민공감혁신위원회 구성과 발족 후 어젠다 세팅이 중요한 일이긴 하지만 당 이전에 전 국민적으로 가슴 아픈 일이 해결되지 않고 있으므로 당장 급한 문제부터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대변인은 당내 일각의 비대위원장직 분리 논의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정애 대변인은 "당헌상 선출된 권력은 (박 원내대표)1명뿐이고 박 원내대표에게 비대위 구성 권한이 있으므로 지금은 분리를 할 수가 없다"고 사실상 반대의견을 내놨다.

박 원내대변인도 "어느 정도의 다수가 이런 말을 실제로 심각하게 하는지는 모르겠다"며 비대위원장직 분리 주장의 실체와 강도를 의심했다. 그러면서도 박 원내대변인은 "대표는 이런 내용을 전달받았고 이런 저런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당내에선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고 원내대표직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앞서 당 중진의원들이 22일 비공개 조찬간담회를 갖고 세월호특별법 정국에서 위기에 몰린 박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했다.

중진의원 8명은 당시 박 원내대표에게 과도하게 쏠린 정치적 책임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비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분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원장직 분리 주장의 명분은 정치적 책임 분산이지만 실제로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벌어진 잡음에 대한 문책성 움직임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때문에 주요당직자와 박 원내대표 지지세력을 중심으로 한 통합주의자,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분리주의자 간 갈등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로써 7·30 재보궐선거 패배 후 수립된 박 원내대표 국민공감혁신위원회 체제는 출범 후 채 1개월이 못된 시점에 위기를 맞게 됐다.

박 원내대표의 결단에 따라 ▲비대위 구성 ▲내년 1월에서 3월 중 개최 예정인 정기 전당대회 준비 ▲중앙위원회·당무위원회·지역위원회 등 당 조직 정비와 재건 등 과제를 맡을 주인공이 바뀔 수도 있을 전망이다.

25일 열릴 예정인 의원총회에서 박 원내대표의 거취에 관한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