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들 "대통령님, 제발 우리 얘기 한번만 들어주세요!"
상태바
세월호 가족들 "대통령님, 제발 우리 얘기 한번만 들어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님, 우리의 마음을 제발 들어주세요!"

세월호 참사 발생 131일째인 24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가족대책위)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면 이 일에 주저함이 없을 것이고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가족들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며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자는 저희 가족들의 요구가 왜 이렇게 안 받아들여지는지 알 수가 없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들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도 하지 않은 채 형사·사법 체계를 흔든다는 말도 안 되는 변명만으로 당연한 요구에 당당히 맞서는 정치권도 이해가 안 된다"며 "있지도 않고 주장하지도 않고 있는 각종 특혜를 들어 안전한 사회에 대한 요구를 멈추게 하려는 사람들도 이해가 안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정의 최고 책임자이자 국민 기본권의 수호자인 대통령이 가족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한 약속과 담화를 통해 밝힌 약속을 헌신짝 취급하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통상 사람이 눈물을 흘리며 하는 얘기는 신뢰할 수 있는데, 대통령님께서는 이 상식도 통하지 않는 것이냐"고 물었다.

이어 "대통령의 결단은 이 사회의 신뢰를 다시 쌓는 초석이 될 것이며 안전한 사회로 접어드는 입구가 될 것"이라며 "당당하고 국민을 생각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또 "저희 가족들이 하고 있는 이 슬픈 농성의 길이는 우리 사회의 신뢰가 붕괴돼 있는 정도를 보여줄 것"이라며 "농성을 하루 속히 끝낼 수 있도록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이예지 양 어머니 엄지영씨는 "청운동사무소에 오는 길에 의경들에 의해 가방에 목이 쪼인 채 5m 가량 끌려갔다"며 "일부 언론에서는 자해라고 나왔는데, 제 아이가 왜 죽었는지 알기 전까지는 죽을 수 없다"며 울먹였다.

엄씨는 "이곳에 저희 유가족은 30~40명 밖에 안 되는데 경찰차 30~40대, 경찰관 400~500명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며 "청운동사무소로 오는 시민들도 막고 있는데, 이것은 시민들이 우리와 함께 할까봐 겁이 나서 막고 있는 것밖에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님께 말씀드리겠다. 저희를 만나서 저희의 마음을 한 번 읽어주면 좋겠다. 정말 부탁드린다"며 대통령의 면담을 거듭 촉구했다.

광화문에서 '유민 아빠' 김영오(47)씨와 31일째 함께 단식 중인 연천희(52)씨는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 것을 보면서 단식하고 있는데, 아직도 원칙이 지켜지지 않고 진실이 밝혀지지 않는다"며 "이 사회는 결국 위험한 사회를 지향하게 된다고 본다. 그래서 두렵고 꼭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호소했다.

연씨는 이날 오후 4시께 서울 동대문 동부병원을 방문해 김씨를 만날 예정이다. 지난 22일 오전 7시40분께 의료진의 설득 끝에 병원으로 옮겨진 '유민 아빠' 김씨는 42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유가족과 시민은 노란색 종이비행기에 희망을 적어 경찰 차벽 너머로 날려보냈다. 당초 노란색 풍선을 날리기로 계획했지만 경찰 등으로부터 경비상의 이유로 거부됐다.

종이비행기에는 '대통령은 응답하세요', '제발 특별법 제정하라', '유민 아빠 힘내세요' 등 메시지가 적혀있었다.

이들은 종이비행기를 날리며 "대통령님 제발 우리 얘기 한 번만 들어주세요", "우리의 마음을 제발 들어주세요"라고 거듭 외쳤다.

앞서 지난 22일 오후 8시께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하는 공개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한 뒤 3일째 길거리에서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