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 시장 "감사위 조사 결과, 아직 끝난것 아냐"
상태바
이지훈 시장 "감사위 조사 결과, 아직 끝난것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처분 공직자 이의신청 준비 중, 명예회복 나설 것"
사실상 감사결과 '불복'..."인사청탁 공무원 여전"
이지훈 제주시장.<헤드라인제주>

이지훈 제주시장이 제주시 비자림 인근 주택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의 위법 논란에 대해 "해당 공직자들이 이의신청 등의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며 사실상 지난 감사위원회 감사결과에 대해 불복할 것임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이 시장은 6일 오전 8시 30분 제주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가진 8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며칠 전 감사위 조사 결과와 관련, 저와 관련된 일로 우리 제주시 공직자들이 징계 처분을 요구받아 마음이 매우 무겁고 아프며 송구스럽다"며 "허나 이게 최종 결정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공직자들이 이의신청 등 절차를 밟을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가 직접 경험한 이 공직자들은 민원인을 위한 적극적 행정을 하다 징계를 당할 지경에 처해 있는 분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 명예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 저도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0년 10월 비자림 인근의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3164번지와 3159-3번지 등 3필지, 1만265㎡(약 3105평) 부지를 법원 경매를 통해 2억8519만원에 낙찰받아 매입한 후, 이곳에 단독주택과 일반음식점을 신축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서 출발한 이 논란에 대한 조사결과 모두 위법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이다.

'입목본수'가 50% 미만의 토지에 한해 개발행위 허가를 할 수 있으나, 이곳의 입목본수가 80.8%나 되면서 애초에 건축허가 자체가 불가능한 부지였는데도 인허가가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공공상수도 연결 과정도 부적정한 행정행위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뿐만 아니라 주택의 지하층 불법 증축, 무허가 숙박업 운영, 컨테이너 무단설치, 민간보조금 문제까지 모두 위법하다고 결론을 내린 것은 물론, 애시당초 건축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땅이라는 점이 확인됐다.

이러한 행정처리의 '위법성'에 대한 팩트가 변함이 없는 한, 해당 공무원에 대한 문책은 대상자와 수위의 문제일 뿐 이의 신청으로 조사결과의 내용이 변화될 가능성은 적어보인다는 것이 지배적이다.

또 이번 이 시장의 '불복' 가능성을 시사한 발언은 지난 감사위 감사결과 발표직후 가졌던 기자회견에서 '사과' 및 '원상복구' 약속입장의 분위기와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것이어서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 "여전히 인사청탁하는 공무원 있다"

이달 중순께로 예정된 정기인사와 관련해서는 "취임사에서 공정하게 인사하도록 하고, 청탁하면 불이익 주겠다고 말씀 드렸는데도 용감하게 청탁하는 분들이 계시다"며 불쾌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시장은 "한편으로 이해도 된다. 그동안 그렇게 하지 않으면 승진이나 좋은 자리에 갈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라며 "시장에게 잘 보이려 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공직자들에게 잘하고 평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 자연스레 그 얘기가 시장에게도 들려오기 마련이다. 한 달여 밖에 안 되도 어느 공직자가 열심히 일하며, 공직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지 얘기가 내 귀에까지 들려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말씀드리지만, 시민만 향해 보고 가시라. 여러분 기대 어긋나지 않게 공정한 인사, 탕평인사 하겠으니 믿고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2년밖에 안 되는 제 임기 동안 무엇하겠나. 공직사회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일을 하고싶다"며 "제주사회가 발전하려면 우리 공직사회가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줄을 잘 서는 이들이 빨리 승진하고 좋은 자리에 가는 것이 아니라, 시민을 하늘 같이 모시며, 시민을 위해 연구하며, 안되는 이유 보다 되는 방법을 더 열심히 찾는, 제주사회 공동체를 위해 묵묵히 일하지만 나날이 혁신하는 그런 공직자가 정당한 대우를 받는 문화를 만들고 싶다"고 피력했다.

◇ "읍면동장 따로 모여 이양받아야 할 권한 논의해달라"

전날(5일) 제주특별자치도가 발표한 행정시 기능강화 정책과 관련해서는 환영의사를 밝혔다.

이 시장은 "행정시 권한강화 관련해서 시민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위원회 구성원 자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이 부분 TF팀에서 신경써달라"고 주문했다.

또 "읍면동 기능강화 부분에서 읍면동장들이 따로 모여서 행정시에서 가져와야 할 권한이 무엇인지 의견을 반드시 모아 TF팀에 건네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도에서)일만 주는 것이 아니라 인력과 예산도 반드시 주겠다고 약속했으니 믿고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이지훈 시장 확대간부회의 발언 주요 내용.

며칠 전 감사위 조사 결과와 관련, 저와 관련된 일로 우리 제주시 공직자들이 징계 처분을 요구받아 마음이 매우 무겁고 아프며 송구스럽다. 허나 이게 최종 결정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공직자들이 이의신청 등 절차를 밟을 준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바, 제가 직접 경험한 이 공직자들은 민원인을 위한 적극적 행정을 하다 징계를 당할 지경에 처해 있는 분들로, 반드시 진실이 밝혀져서 명예가 회복되기를 기대합니다.

저도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 인사와 관련된 얘기 잠깐 하려 합니다. 한 달 여 전 취임사에서, 공정하게 인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청탁하면 불이익 주도록 하겠다 말씀 드렸는데, 용감하게도 청탁하시는 분들 계시다. 한편으로 이해도 됩니다. 그동안 그렇게 하지 않으면 승진이나 좋은 자리에 갈 수 없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시장에게 잘 보이려 하지 말고 시민들에게 공직자들에게 잘하고 평가 받으시라 했다. 그러면 자연스레 그 얘기가 시장에게도 들려오기 마련입니다. 한 달여 밖에 안 되도 어느 공직자가 열심히 일하며, 공직사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지 얘기가 내 귀에까지 들려온다. 다시 말씀드린다. 시민만 향해 보고 가시라. 여러분 기대 어긋나지 않게 공정한 인사, 탕평인사 하겠으니 믿고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다시 말씀 드리지만 2년밖에 안 되는 제 임기 동안 무엇하겠나. 공직사회의 자존심을 세워주는 일 하고 싶다 했다. 여러분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한 말 아닙니다. 제주사회가 바로 서려면 우리 공직 사회가 바로 서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제주사회가 발전하려면 우리 공직사회가 발전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줄을 잘 서는 이들이 빨리 승진하고 좋은 자리에 가는 것이 아니라, 시민을 하늘 같이 모시며, 시민을 위해 연구하며, 안되는 이유 보다 되는 방법을 더 열심히 찾는, 과거에 안주하기 보다 미래를 위해, 제주사회 공동체를 위해 묵묵히 일하지만 나날이 혁신하는 그런 공직자가 정당한 대우를 받는 그런 문화를 만들어보고 싶은 것입니다. 함께 만들어봅시다.

▢ 지난 취임사에서 말씀드렸지만, 제주시는 환경수도를 지향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관문이자, 탐라천년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역사문화의 중심입니다. 이곳을 잘 가꾸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 다행히 민선 6기 원희룡 도정이 출범하면서 그 가능성이 현실화될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이 기회 놓치면 안 됩니다. 과거와 기득권과 단절해야 합니다.

그간의 익숙함에서 벗어나야 한다. 아니라고 얘기해야 할 때는 아니라고 해야 합니다. 도로 넓히고 빌딩 올리는 게 발전이라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세계적인 생태문화 보물섬인 제주를 잘 지키고 그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것, 원희룡도정의 기본방침이며 저의 생각도 일치합니다. 이 제주발전의 비전을 제주시라는 현장에서 앞장서 실천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가 우리 제주시 공직자에게 주어져 있음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 어제까지 읍면동 20여개소 순회했는데, 우리 공직자들 참 고생하고 계시다는 것 느꼈고 보았습니다. 힘드셔도 우리 시민이 주인이라는 자세로 얼굴에 미소 잃지 말고 최선을 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읍면동공직자들과의 간담회에서도 밝혔듯 여러분들의 수고에 어긋나지 않게 승진이나 승급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과의 대화 속에서 여러 가지 민원사항이 제기됐는데, 인구 및 면적, 지역특수성 등을 반영, 지원기준을 명확히 세웠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한 부분과 불가능한 부분, 금방 해결 가능한 것과 기간이 필요한 사업들을 명확히 밝히고, 민원을 제기한 시민들이 예측가능하게 해 주었으면 합니다.
▢ 행정시 권한강화 관련해서 제가 보기엔 오히려 자치경찰단 등 여러 가지 있지만 시민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위원회 구성원 자율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 부분 T/F팀에서 신경써주시고, 읍면동 기능강화 부분에서 오히려 읍면동장님들이 모이셨는데 따로 모이셔서 행정시에서 가져와할 권한이 무엇인지 의견을 반드시 모와서 T/F팀에 건네주시기 바랍니다. 일만 드리는 게 아니라 인력과 예산을 반드시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믿고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이런 말씀 하셨다. “진실한 권력은 서비스(봉사)입니다. 교황은 모든 사람에게 봉사해야 합니다. 특히 가난하고 약하고, 연약한 이들을 위해” 교황 대신 공직자 라는 단어로 대체해 봅시다.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희망 2014-08-07 01:46:34 | 27.***.***.36
그 입 다물라.
썩은 냄새가 진동을 하니 견디기 힘들다.

KBS시청자 2014-08-06 22:24:53 | 119.***.***.208
그동안 제주시장이 건축사가 다 알아서 지어주어서 본인은 불법인 줄 몰랐다고 했으나 오늘 KBS9시뉴스에서 당시 건축을 담당한 건축사가 직접 제보한 내용에 따르면 처음부터 이시장이 불법인줄 알고 있었고 본인이 다 알아서 책임지겠으니 그냥 설계도 대로 지어만 달라고 첫 뉴스로 보도되었음. 더 하나 당시 해당 공무원도 간접적으로 압력을 받았다고 인터뷰 함, 민원인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게 아니었음.이제 더 이상 추해지기 전에 내려오심이...


대산 2014-08-06 14:49:57 | 211.***.***.28
참, 재밌는 나라셔-원인자 제공이 시장인데- 불법으로 공무원이 징계먹고-거도 한사람도 아니고 7명이나 그리고 그런 사람이 시장이라 봉창 두드리는- 이 나라-시장이 청렴교육,윤리교육,도덕교육 시킨다-???

그때 그때 달라요 2014-08-06 14:44:27 | 175.***.***.89
감사위에서의 공무원 징계가 그동안 제식구 감싸기라면서 의회와 제주도사회에서는 늘 지적을 해온바 있다. 이지훈시장도 아마 그리 느낀적 꽤 있었으리라 본다. 누구의 명예회복인가?! 공무원의 명예? 시장이기 이전이었던 개인 삶의 명예? 그럼 그동안 숱하게 제역할하기를 바랬던 감사위의 명예회복?

사안을 제대로 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그때 그때 다른것은 행정을 살펴봄에도 그럴수있다는 것밖에 안된다고 본다.

갈수록 태산 2014-08-06 14:32:25 | 112.***.***.11
시민단체 망신 그만 시켜라. 정말 열받아 죽겠다. 감투가 그렇게 미련이 남으면 시민단체 경력 등 전부 단절시켜라.
원지사나 시민단체 무엇을 원하는지 정말 모르는가.

늪늪 2014-08-06 13:47:12 | 223.***.***.110
이 양반 발악하면 할수록 더 깊이 늪에 빠져버린다는 사실을 모르는건가?
좀 더 발악하먼 그 늪이 똥구덩이로 변해버릴거란걸 알고는 있으려나

패착 2014-08-06 13:47:00 | 129.***.***.163
패착이 끝이없구나. 어쩜 이리 생각을 못하실까. 시장이란 분이.

시장님아... 시민들이 생각하는게. 그 공무원은 죄가없는데 시장때문에 그랬다 이게 아니잖소. 그걸 용인해준 것도 잘못한 것인데 특혜 등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을 발생시킨 시장님 본인이 더나쁘단 말이요 근데 나도 살았으니 공무원들도 살게해줘야지 이런 생각을 갖고계십니까? 진짜 왜이렇게 생각을 못하실까..
또하나더 추가합시다.. 시장이란 분이 2년동안 뭘할수있겠냐고 말하면 대체 시민들은 시정에 무슨 희망을 가져야된다는 말입니까?..

책임 2014-08-06 13:20:04 | 203.***.***.98
중앙에서는 직접적인 책임이 없어도 경찰청장, 참모총장 물러나는데

감사결과, 여러가지 위법, 불법이 나와도 끝까지 버티시는군요 !

악수는악수를낳고 2014-08-06 12:02:34 | 27.***.***.245
이지훈 시장님 또 새로운 악수를 두시네요... 이 사건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되서는 안될일들이 일사천리로 이루어진 과정에 있어서 원칙이 실종되버렸습니다. 이 시장님은 무너진 원칙을 다시 세우기 보다는, 시민을 위한 적극적 행정이라는 기괴한 말로 시장 자신과 해당공무원들을 포장하는데 급급하는 악수중에 악수를 두시네요.... 안타깝습니다.... 이시장님의 공과사의 구분에 대한 판단력도 의구심이 들고,,, 무엇보다 우려되는일은 일어나서는 안될일을 가능하게 하는 추진력... 이게 제일 두렵습니다...

이지훈사퇴 2014-08-06 11:38:57 | 118.***.***.46
맛탱이가 갔네
검찰고발을 했어야 하는데

역겹습니다게 2014-08-06 11:31:23 | 39.***.***.71
시장님이 행동이 그러니 밑에서 무얼보고 배웁니까?
남의잘못 지적하기 전에 자신을 돌아보시지요
염치도 없는 사람이네요 화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