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경선 룰' 다툼...공천위 최종 결론은?
상태바
새누리당 '경선 룰' 다툼...공천위 최종 결론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지사 긴급 수정제안...공천위 12일 밤 마지막 회의
"경선일까, 여론조사일까"...우근민 vs 원희룡 '막다른 길'

6.4지방선거 후보자 공모 마감(3월15일)을 앞두고 있는 새누리당이 12일 최대 논란인 제주도지사 후보경선 '룰'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린다.

전날 밤샘 회의를 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홍문종 사무총장)는 이날 밤 9시 다시 회의를 열어 후보경선 방식을 확정짓는다는 계획이다.

논쟁의 초점은 국민참여경선의 상향식 공천을 할 것인지,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할 것인지 여부다.

현행 새누리당 당헌.당규에서는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 비율의 원칙대로 경선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취약지역'의 경우 예외적 룰을 적용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우근민 제주지사와 원희룡 전 의원(사진=뉴시스). <헤드라인제주>

제주에서의 '룰' 논란은 중진 차출론에 의해 원희룡 전 의원이 '100% 여론조사'로 해야 출마가 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을 제시하면서 촉발됐다.

현재 제주지역에서 당비를 내는 당원 중 우근민 제주지사와 동반입당한 당원 수가 너무 많아 당심이 왜곡될 소지가 있다는 문제 제기다.

전날 공천관리위 회의에서는 '100% 여론조사' 경선방식으로 기울어진 듯한 분위기가 표출됐다.

제주는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는 곳이기 때문에 당헌.당규상의 '취약지역'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를 근거로 당 법률지원단에서는 제주를 취약지역이라는 개념 속에 포함할 수 있다는 검토결과를 보고했기 때문이다.

호남권과 마찬가지로 제주가 취약지역으로 분류되면 100% 여론조사 방식의 도입도 가능하다는 논리다.

이 경선방식에 대해 공천위 내부에서는 찬반 의견이 엇갈리면서 격론이 벌어졌고, 결국 최종 결론을 보지 못하고 12일 밤 회의로 결정을 유보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우근민 제주지사는 오후 2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수정제안을 내놓았다.

최초 문제가 불거졌던 이유가 '당원 구성의 문제'이기 때문에, 국민참여경선 룰을 그대로 적용하되 지방선거를 앞두고 입당한 것으로 보이는 신규당원, 구체적으로는 2013년 7월 이후 입당자는 배제시키자는 제안이다.

즉, 2013년 7월 이전에 입당한 당원을 중심으로 정해진 룰에 따라 경선을 치르자는 것이다.

현재 제주지역 당원 수는 7만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배제되는 시점의 당원은 약 1만7000명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이중 우 지사의 입당시기에 즈음해 입당한 당원이 1만2000명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선거 경선을 염두에 두고 입당한 당원들을 배제하면 '공정성'이 담보되고 기존 당원의 참정권을 확보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 우 지사의 주장이다.

기존 후보 중 김경택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국민참여경선을 촉구하고 있다.

반면 원희룡 전 의원은 '100% 여론조사'가 아니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제주는 '취약지역'이어서 예외적 룰을 적용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두 출마 예정자가 경선 룰을 놓고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 것은 100% 여론조사일 경우 전국적 인지도가 높은 원 전 의원이 유리한 반면, 국민참여경선으로 할 경우 우 지사를 비롯한 기존 후보들이 유리하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물론 기존 후보 중에서는 김방훈 전 제주시장과 양원찬 재외도민회총연합회장은 '신규당원 배제' 수정제안에 대해서는 참정권 제한이라는 이유로 반대하면서도, 특정 안을 제시하지 않고 당이 정하는 방침을 그대로 따르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공천관리위가 최종 어떤 결론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경선방식 결정결과에 따라 우 지사나 원 전 의원은 '중대결심'을 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길에 와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