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날씨] ‘대한’ 흐리고 밤부터 ‘많은 눈’…황사 관측 ‘호흡기 질환 주의해야’
상태바
[제주날씨] ‘대한’ 흐리고 밤부터 ‘많은 눈’…황사 관측 ‘호흡기 질환 주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간 30cm 적설 예상, 미세먼지 ‘약간 나쁨’ 단계

절기상 ‘대한’인 20일 제주는 흐린 가운데 곳에 따라 비나 눈이 오겠으며 밤부터 찬바람이 불면서 기온이 크게 떨어지겠다.

북한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는 제주지역은 대체로 흐리고 산간지역에 10~30mm, 그 밖의 지역에서는 5mm 내외의 겨울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제주 10도, 서귀포 11도 등 10도에서 11도로 어제보다 높겠으나, 밤부터 찬 대륙고기압의 확장으로 강한 바람이 불어 체감기온이 크게 떨어지겠고 산간에 10~30cm, 해안지역에서는 1~3cm의 다소 많은 눈이 내리겠다.

특히 어제 내몽골과 중국북부지방에서 시작된 황사의 영향으로 일부 지역에서 황사 및 옅은 안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돼 호흡기 질환 등에 대비해야겠다. 국립환경과학원이 19일 오후 5시 발표한 ‘미세먼지(PM10) 예보에 따르면 제주지역은 1㎥ 당 미세먼지가 81~120㎍로’ 약간 나쁨’ 단계를 보이고 있다.

기상청은 “기압계의 흐름과 하강기류에 따라 황사의 강도와 영향지역이 유동적”이라면서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바다의 물결은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먼바다에서 오전 1.5~2.5m로 일다 오후부터 2.0~4.0m로 점차 매우 높게 일겠다. 밤부터는 풍랑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아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해 뜨는 시간은 오전 7시37분, 해 지는 시간은 오후 5시53분이며, 만조시간은 오전 0시38분 및 오후 1시8분, 간조는 각각 오전 7시7분과 오후 7시45분이다. <헤드라인제주>

<고재일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