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바이러스 4종을 한 번에 진단한다
상태바
감귤 바이러스 4종을 한 번에 진단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 진단키트 개발, 시간.비용 절감 효과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감귤에서 발생하는 4가지 바이러스를 동시에 검정할 수 있는 복합 진단키트를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감귤 재배 시 '갈색줄무늬오갈병', '접목부이상병', '온주위축병, '모자이크바이러스'등 최소 4개의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최근에는 감귤 ‘천혜향’ 품종 등에서도 모자이크바이러스에 감염돼 과실 품질이 나빠지고, 낙과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어 바이러스 조기 진단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복합 진단키트.<헤드라인제주>

모자이크 바이러스에 감염된 과실은 건전한 과실에 비해 바람들이 정도가 3.2배 심하고 과실 껍질이 2.5배 정도 딱딱해진다.

그동안 감귤 바이러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한 종의 바이러스를 단일 진단하는 방법이었지만 이번에 개발한 복합 진단키트를 이용하면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 정확도는 유지하는 등 진단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개발한 복합 진단키트는 우리나라 감귤에 발생하는 4종의 바이러스 각각에 대해 특이성이 있는 자체 개발한 프라이머 세트로 구성돼 있다.

감귤 묘목일 때나 감귤 재배 시 모두 진단 가능하다.

이 복합 진단키트를 이용하면 바이러스 4종 진단 시 시간은 약 2시간 30분, 키트 비용은 시료 1점 당 1000원 소요된다. 이는 기존 단일 진단 시에 비해 시간은 4배, 키트 비용은 약 2.2배 정도 줄어든 결과이다.

이 진단기술은 농촌진흥청 감귤시험장에서 감귤재배 농가에 발생하는 바이러스 증상과 무독묘 관리 시 진단용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감귤 무병묘목 관리를 위해 사용하도록 국립종자원에 정책제안을 한 상태이다.

농촌진흥청은 내년 상반기에 이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