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와 여성농업인이 쉽게 농사지을 수 있게
상태바
고령자와 여성농업인이 쉽게 농사지을 수 있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박덕자 /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박덕자 /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헤드라인제주>

농작업은 노동 집약적이고, 제한된 인력에 따른 작업량 증가, 특정 기간 동안에 집중된 작업 등 작업 자체가 근골격계 질환이 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작목과 새로운 농업기술의 개발로 전체적인 작업시간이 점차 늘어가고 있어 상대적인 노동 강도는 과거에 비해 더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농업인들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작업안전을 위하여 인간공학적인 편이장비를 지원해줌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고령 및 여성 농업 인력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예로 장시간 쪼그려 앉은 자세의 작업은 무릎의 과도한 굴곡으로 슬관절 및 고관절 변형이 되기 쉬운데, 개선방법으로 장딴지 뒤쪽에 쿠션
등을 이용하여 무릎이 과도하게 굴곡되지 않도록 하는 게 건강에 좋다.

파쇄기인 경우 밀식감귤원 간벌할 때 파쇄목 배출을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게 하거나,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투명한 가이드 설치, 전조등 설치의 개선, 동력방제기는 안전성과 이동이 편리하도록 벨트커버, 잠금 기능이 있는 바퀴 설치가 좋은 예이다.

또한 서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고가 농기계구입에 따른 부담과 노동력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농기계대여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마늘파종기, 줄기절단기, 마늘쪽분리기, 퇴비살포기, 콩탈곡기, 땅속작물 수확기, 동력파쇄기, 농용굴삭기, 농업용 운반차 등을 대여하고 있으며, 농기계수리 서비스로 농업경영비가 줄어 실질적인 농가소득증대는 물론 농업인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농기계 실습교육은 임대농업인들의 안전사고에 대비한 취급조작, 작업방법, 안전수칙교육으로 농업인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앞으로의 농업은 기후변화에 적응하면서 국내외 시장, 기술, 윤리정보 등이 모두 포함되어야 할 생명과학분야이다. 따라서 농업의 공익적 가치 확산과 활력 있는 농촌을 만들 수 있도록 고령자와 여성농업인들이 쉽게 농사지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정적 차원에서 더욱 확대되어져야 할 것이다. <헤드라인제주>

<박덕자 /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부농업기술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