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차례비용 '걱정되네'... 전년대비 2.6↑
상태바
올해 설 차례비용 '걱정되네'... 전년대비 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및 냉해 입은 농산물 가격 큰 폭 상승

올해 설 역시 차례비용의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현승탁)는 설을 보름정도 앞둔 지난 22일과 23일 제주시내 재래시장의 설 제수용품을 중심으로 가격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올해 설 차례를 준비하는데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지난해 23만1000원보다 약 2.6% 상승한 23만7000원선이 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제주상의가 올 설날 차례 상에 각종 과실과 나물채소류, 육란 및 수산물류, 가공식품류 등 26개 품목을 올린다고 가정 하에 산출한 금액이다.

품목별로는 일부 과실류와 채소류, 가공식품류에서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고, 대부분의 품목도 가격 올랐다. 

과실류는 지난해 3차례의 태풍에 직격탄을 맞은 '배(5개)'의 경우 낙과로 인한 생산량 감소로 작년 대비 28.0% 오른 1만5000원에서 1만7000원 사이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밤(1kg)' 또한 가격이 23.1% 올라 8000원대 가격대가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의 경우 생산량 증가로 가격이 하락했으나 설 명절이 다가오면서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과, 배, 귤, 단감, 밤, 대추, 곶감 등 7개 품목을 전체적으로 보면 전년보다 2.9% 상승한 6만원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물채소류는 이번 겨울 한파로 인해 냉해 피해를 입은 월동무와 대파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고, 나머지 채소류도 지난해 보다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금치, 애호박, 무, 고사리, 콩나물, 도라지, 대파 등 7개 품목은 지난해대비 10.7% 상승한 2만4200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육류 및 수산물에서 '쇠고기(등심1kg)'는 지난해와 비슷한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돼지고기(오겹1kg)'의 경우 구제역여파 이후 사육두수 및 수입물량 증가로 가격이 24.4% 크게 하락한 1만7000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동태(500g)', '옥돔(1마리)', '오징어(2마리)'는 어획량이 감소하여 지난해와 비슷한 고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육류 및 수산물은 지난해보다 소폭 하락한 11만1500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공식품류는 가래떡(1kg), 송편(500g), 팥 시루떡(2빛)의 경우 쌀 가격인상으로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밀가루, 청주 또한 소폭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공식품 6품목은 8.8% 상승한 4만1500원으로 분석됐다.

제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난해 3차례 태풍과 올 겨울 냉해피해로 일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생산량이 크게 감소해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며 "수요가 증가할 경우 서민들의 고통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설이 다가올수록 일부 품목에서 가격상승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이들 물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며 "정부 비축물량을 조기에 풀어 가격인상을 억제하는 등 정부 및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리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강보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