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牛)는 누가 키우나'...왜 갑자기 무더기 결원?
상태바
'소(牛)는 누가 키우나'...왜 갑자기 무더기 결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인사 끝나자 서귀포시 무더기 결원..."가는 사람은 있되"
서귀포시 "신규 공무원으로 대체"...노조 "행정시 강화 공염불"

지난 8일 제주특별자치도의 정기인사가 단행된 후, 서귀포시에서 무더기 결원이 발생해 이를 두고 말들이 많다.

'산남의 소(牛)는 누가 키울 것이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본부는 이번 인사에서 서귀포시에서는 제주도청으로 72명이 전출된 반면, 전입 공무원은 43명에 그치면서 29명의 결원이 발생했다고 9일 밝혔다.

서귀포시는 이에 덧붙여 올해 신규 발령자 26명을 대체하더라도 19명 정도의 결원이 생긴다고 밝혔다.

정확한 전출입 공무원 숫자나 결원현황은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중간급 인력이 한꺼번에 비게 되는 무더기 결원이 발생한 것만은 사실인 듯 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제주도청에서 공무원을 인력을 적게 내려보내면서, 많이 전입시켰기 때문이다.

제주도는 크게 '하위직 공무원 연고지 배치'에 따른 문제, 또 인사고충과 관련한 민원차원에서 인력교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실제 제주도는 이번 정기인사에서 '하위직 공무원 연고지 수렴계획'에 의해 내부 전산망으로 희망신청서를 받는 한편, 지난해 장기교육을 마치고 돌아온 고위공무원을 직접 읍면동을 순회하게 하며 인사 고충 등을 수렴했다.

이 결과 전체적으로는 132명의 인사민원이 접수됐다. 기관별로는 서귀포시가 67명으로 가장 많았고, 제주도청 39명, 제주시 26명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는 이번 인사에서 이 민원 중 서귀포시에서 32명, 제주도청에서 29명, 제주시에서 21명 등 총 61.1%인 82명의 민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여기서만 서귀포시 인력 32명이 빠져나간 것이다.

특이한 사례로는 인공 안구 수술한 아이를 두고 있어 보호자의 집중관리가 필요한 서귀포시 직원, 그리고 자녀의 수술로 정기적 검진이 필요한 서귀포시 직원을 제주시에 일방 전입했다고 설명했다.

또 본인과 자녀가 질병을 치료하고 있는 서귀포시 직원을 도청으로 전입하는 등 가족 간병이나 자녀양육 등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해소했다고 밝혔다.

장거리 출퇴근이나 개인능력 발전 등의 사유로 제주시 또는 제주도청 전입을 희망하는 실무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행정시에서 작성한 전입순위를 토대로 장기 출퇴근자, 제주특별법 운용능력 시험 합격여부를 감안해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앞으로도 자녀양육이나 신병치료 등의 고충을 안고 있는 직원을 파악해 인사교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일반적 인사교류에 따라서도 대거 제주도청으로 이동했다.

이 결과 서귀포시에서만  많은 결원이 발생했다.

서귀포시는 신규 공무원을 발령해 대체한다 하더라도 19명 정도의 추가 결원이 생긴 것으로 내다봤다.

결원으로 남은 이 숫자는 올해 신규 지방공무원 채용시험을 통해 충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신규 공무원 채용은 원래 제주도청에서는 자체적으로 하지 않고 제주시와 서귀포시에서만 하기 때문에, 매 정기인사 때마다 시에서는 결원이 발생해 왔다"면서 "다만 올해에는 인사고충 해소 차원과 자연적 결원도 생겨나다 보니 전체적으로 결원자가 더 많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신규 공무원 채용을 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결원자가 다소 많아졌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국공무원노조측 시각은 다르다.

전공노는 9일 정기인사에 대한 논평에서 "제주도청에서 승진할 경우 서귀포시로 가는 것이 원칙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데 이번 인사에서는 이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고 힐난했다.

전공노는 "인구분포 등으로 산북 공직자 비율이 훨씬 많고, 산남 근무희망자가 적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산남을 지켜야 하는데, '소원 수리' 명분으로 산남을 다 떠나면서 '산남의 소는 누가 키울 것인가?'라는 조소가 파다한 형국"이라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또 "산남 장기근무자에게 인사고충을 해결해준 것에는 누구도 이의가 없으나, 아무리 '소원 수리' 차원이라 하더라도 1대 1 교류원칙은 지켜졌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전공노는 "앞으로도 1대 1 교류원칙이 아니라면 산북전출 희망에 따라 서귀포시 근무자는 절반으로 줄어들 공산이 크다"며 "어느 공직자가 산남발전 행정본위에 나설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서귀포시가 무더기 결원을 신규 공무원으로 대체하겠다는 계획과 관련해서는, "그렇게 되면 결국 행정시 위상강화는 그야말로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결국 이번 서귀포시 결원 논란은 1대 1 교류원칙을 벗어나 '소원 수리' 차원이 강조되면서 빚어진 일인 것이다.

신규 공무원 임용방법으로 대체한다고는 하지만, 한참 업무에 적응해 일하는 공무원들을 빼낸 후 신규로 대체하는 것이어서, '행정시 역량강화'가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는 노조의 우려 목소리는 나름대로 설득력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3-01-11 20:00:07 | 122.***.***.201
청렴도 꼴등 뭐 들러 먹을꺼어싱가 눈이벌겅 술,담배에 저려있씀 문제자를 뿌리까지 송두리채 뽑아내야 합니다 근무시간 통일복장입혀 도민이 감독토록하고 사무실내 CCTV설치 자는자 민원접대행동 노가리까는거 다잡아내야 합니다.

도민 2013-01-11 19:38:08 | 27.***.***.199
도민의 내는세금 반이상 들러먹는 공무원조직 2/3를 구조조정해야 합니다
특별법을 만들어 정년을 55세 근무년수를 25년 직급정년제를 법제화해 젊은이들에게 기회를 줘야 합니다.
년초부터 걱정입니다 불러나는 도빚 도민에게 압류들러오나 매우 걱정 됨.